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화장품발명디자인총론 (Cosmetics invention design introduction)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화장품 용기,포장의 개발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화장품의 역사, 내용물, 사용법, 마케팅을 배우고 신기능 발명, 디자인, 설계, 금형, 사출, 특허 등의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론을 통해 화장품용기 개발의 전반적인 연구와 고찰을 학습하고자 한다.

화장품발명디자인연구방법론 (Cosmetics invention design study methodology)

본 과목에서는 화장품발명디자인에 대해 연구를 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전반적인 논문작성법을 배운 후에 실제로 논제선정을 하고 자신의 논문을 써보도록 한다. 그 후 국내외 학술지에 투고해서 검증 받도록 한다.

특허이론연구 (Patent theory study)

발명의 개념, 특허출원 절차, 명세서 작성, 특허 심사, 특허권설정, 특허권사용양태 등 특허분야 전체에 대하여 체계적 이론을 정립하여 특허는 물론 산업재산권 법리의 심화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화장품사용자경험분석 (Cosmetics user experience analysis)

소비자가 원하는 needs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분석하여 보다 질 높고 편리한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모든 제품들은 보다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으며, 화장품 또한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조사 분석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과목은 자료조사, 설문, 분석, 결과 도출의 과정을 연구하여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화장품발명디자인활용 (Cosmetics invention design application)

화장품 용기 포장의 개발에 필요한 필수 요소인 감성적 디자인과 논리적 공학을 동시에 배우고 새로운 신기능 용기 개발을 위한 발명디자인과 특허를 배워 미래 화장품 시장에서 디자인에 발명을 더한 신기능 용기 개발을 학습하고자 한다.

특허쟁송연구 (Patent dispute study)

특허권의 설정을 위요하여 발생되고 있는 현실적 특허분쟁 상황에서 특허무효심판, 특허권리 범위 확인 심판 등을 중심으로 심판, 소송의 세부 절차와 주요내용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해한다.

화장품이노베이션디자인 (Cosmetics innovation design)

화장품 고객들은 비슷한 성능의 여러제품들 중에 차별화 된 무언가를 제공받기를 요구한다. 이에 최근 기업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성을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메시지로 전달하여 감동을 주고자 한다. 이런 사회적 요구에 따라 기업의 새로운 서비스 전략을 세우고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학습한다.

화장품금형설계론 (Mold design cosmetics)

금형으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성형해석을 통해 금형의 효율적인 구조를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설계도면을 분석하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