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공통이수과목]

① 박사과정  

증권시장분석론연구(Studies in Securities Market Analysis)

증권시장의 성격과 기능을 검토하고 발행시장을 중심으로 증권발행제도, 이론, 그리고 재무관리와의 관련성을 특히 기업재무와 외부자금조달의 원천, 직접금융조달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서비스마케팅연구(Studies in Service Marketing)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의 특징과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다국적기업연구(Studies in multinational Corporation) 기업의 다국적화에 영향을 주는 제반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다국적기업의 경영, 현지국과 다국적기업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전략경영연구(Studies in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외부 환경 분석 및 내부 진단, 전략의 유행 및 선택, 전략의 실시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인터넷창업연구(Studies in Internet Venture Start-up)

인터넷 창업의 특성 및 사업 타당성 분석, 인터넷 사업의 수익 모델 개발 및 평가, 인터넷 창업의 사례연구 및 성패 요인 분석, 사업 모델, 특허 등을 연구한다.

계량경영연구(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경영관리 업무의 분석과 이에 관련된 관리문제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 요소의 상호관계를 수학적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기본적인 문제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유통관리연구(Studies in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사회, 정치, 경제적 이슈들을 유통부문과 연관 지어 분석하고 기업의 전사적 전략 내에서 유통관리의 역할을 연구한다.

국제경영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한 경영환경, 경영전략, 그리고 국제경영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논제, 한국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사례 등을 다룬다.

비즈니스 한국언어와 문화 (Business Korean Language and Culture)

상경계열을 전공하는 외국인 학습자 및 한국 관련 무역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회사 생활 전반에 대한 상황별 표현과 자료들, 실무와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생생한 한국어를 익힐 수 있다.

개인연구지도 I (Directed Research I)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개인연구지도 Ⅱ (Directed Research Ⅱ)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개인연구지도 Ⅲ (Directed Research Ⅲ)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글로벌경영전공]

①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소비자행동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학습, 인지, 개성, 태도, 일관성 및 혁신 추구현상 등 심리적 변수와 문화, 사회계층, 집단, 가족 등의 사회적 변수가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으로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고찰하여 총괄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재무회계연구(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 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회계순환과정을 중심으로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경영학이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의 기본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주요 저작과 연구들의 섭렵을 통한 전통적인 주류 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 핵심내용 및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과 극복방안을 연구한다.

경영통계연구(Studies in Business Statistics)

경영학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통계패키지(SAS 또는 SPSS 등)의 활용과 이를 이용한 결과물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중소기업론연구(Studies in Small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의 역할, 특성, 정책 등의 내용을 학습하여 중소기업 창업 및 사업 개발과정을 연구하며 실무 적응력을 배양한다.

벤처경영연구(Studies in Venture Management)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고 사업가와 벤처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사업 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연구한다.

리더십개발 연구Studies in Leadership Development)

효과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리더십 개념과 이론을 정립하고 관리자의 경영철학과 관리이념을 분류하며, 조직관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예술경영전공]

①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Studies in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촉진 계획을 수립, 시행 및 평가와 관련하여 목표시장의 선정, 판매촉진 목표설정 및 의사전달 문안, 매체전략, 판매촉진 효과분석, 그리고 판매촉진 활동 등을 연구한다.

문화콘텐츠론(Culture Contents Business)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문화산업 사례를 분석, 연구하여 장점들을 모아 한국의 문화 상업에 적용 가능성을 만들고자 한다.

대중문화산업론(Studies in Popular Culture Industry)

대중문화의 발달과정, 대중문화의 개념 및 역할 등을 중심으로 시대적 변화를 읽어내고 산업로 전환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예술경영연구 (Studies in Art Management)

예술경영의 원리, 발전과정 등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탐구하고 예술경영을 중심으로 경영방법, 투자,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 분야에 대하여 학문적 연구와 실천을 융합하고 학습한다.

문화예술홍보마케팅(Promotion and Advertisement in Art and Culture)

예술상품의 홍보 광고 전략수립, 예산편성, 매체기획, 보도자료 작성, 관객개발 그리고 이미지 아트워크 등의 홍보광고의 고전적인 핵심사항을 숙지하게 된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와 모바일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툴에 대한 활용안도 연구하게 된다.

프로젝트관리연구(Studies in Project Management)

전산부서의 보다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제반 관리사항을 다룬다. 프로젝트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CASE 도구 등 새로운 관리도구들을 이용한 분석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