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병렬 및 분산시스템구조특론(Special topics on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

병렬시스템 및 분산시스템의 통합된 전형인 High Performance System의 개요 및 그 구성형태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시스템 구축을 실습한다.

패턴인식특론(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패턴인식은 실 세계의 대상물을 묘사한 패턴을 구체적인 부류로 분류하여 인식하는 것으로, 외계의 정보모델을 자기 내부에 형성시키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패턴인식기능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다면 많은 작업의 자동화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패턴인식을 컴퓨터로 구현하는 기초이론 및 응용 예를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특론(Special Topics on Database Technology)

데이터베이스특론에서는 데이터베이스구축과 관리에 필요한 개체관계모델, Functiona Dependency, Normalization, Concurrency control, Recovery 기법등의 기본개념과 고급개념을 익히고 데이터베이스 응용분야와 최신 연구분야를 공부하며 웹연동 데이터베이스시스템 또는 최신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축방안을 연구한다.

자연어처리특론(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컴퓨터시스템에서의 한글처리 방법을 숙지하고, 한글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한다. 또한 자연언어의 문법과 특성을 점검하고, 자연언어처리과정인 형태소분석, 구문구조분석, 의미분석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계번역기, 문서검색엔진 등을 개발한다.

컴퓨터구조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디지털 컴퓨터의 구성 및 동작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어셈블리 언어를 사용한 명령의 하드웨어 실행방법 및 예를 소개한다. CPU를 구성하고 있는 레지스터, ALU, 제어장치의 구조 및 동작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메모리 장치, Bus 구조, 산술연산을 위한 하드웨어 알고리즘을 다루고, 병렬처리기법을 소개한다.

네트워크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s)

인터넷의 표준프로토콜인 TCP/IP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연관된 트래픽제어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표준프로토콜과 연동된 음성, 비디오 관련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시스템 설계기법을 연구한다.

프로그래밍언어특론(Special Topics on Programming Languages)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구성을 살펴보고, 이를 응용한 프로그래밍환경에서의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Infra Structure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본 과정은 멀티미디어의 근간 기술인 멀티미디어 데이터 표현 및 압축 기술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응용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 및 통신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JPEG 과 MPEG을 중심으로 일반 문서, 오디오, 정지 영상 및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는 방법 및 압축하여 저장 또는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정보과학특론(Sepcial Topics on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과학 특론에서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주제 중심적이며 다차원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하는 기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지식을 얻어내는 기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식 정보사회에서 기업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기술의 습득을 목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한다.

운영체제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s)

유닉스/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프로세스, 파일, 메모리 관리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시스템 코드 레벨에서 분석하고, 이를 응용한 시스템 프로그램을 설계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VLSI설계특론(Topics in VLSI Design)

디지틀 논리회로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하드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디지틀 시스템 기법을 소개한다. VHDL(VHSIC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의 기본 구성, 규칙, 그리고 문법 등을 소개하고, 상용 CAD툴인 Xilimx를 이용하여 간단한 조합회로에서부터 Shift Register와 같은 순서회로의 설계기법을 공부한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4비트 Microprocessor를 설계하여 봄으로서 CPU의 구조 및 동작을 이해시킨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특론(Advanced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램언어인 C++을 이용하여 객체지향언어의 개념과 특성, C++ 언어 명령문의 문법구조와 수행결과 등을 공부한다. 또한 C++ 언어를 사용하여 여러 문제들을 프로그래밍함으로써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특론(Special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이론과 응용에 대한 실제 예를 보면서 지능적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계산을 통하여 지능적인 행동 이론을 구현하는데 관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인공지능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그 계산적 기술을 배우고, 인공지능 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이론적인 메카니즘을 익힌다. 연역적 추론이나 게임 트리의 탐색 그리고 자연언어의 구분분석과 같은 전통적인 기호주의 분야의 기술과 신경회로망이나 확률적 추론 또는 기계시각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는 종합적 방법론을 공부한다.

자연어처리 특강(Studies on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컴퓨터시스템에서의 한글 처리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한글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현한다. 또한 자연언어의 문법과 특성을 점검하고, 자연언어처리과정인 형태소분석, 구문구조분석, 의미 분석 과정을 설계 및 구현하고, 한국어 환경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계번역기, 문서검색엔진 등을 개발한다.

자연어처리 세미나(Seminar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한국어의 특성을 통사적, 의미적으로 분석하여, 음절의 형태소 결합 상태, 문장의 구조, 문장의 의미 등을 파악한다. 한글의 표현 방식을 이용해 입력된 문장의 각 음절을 형태소로 분석한다. 형태소 분석에 따른 체언 분리, 용언 분리, 불규칙 동사 처리, 예외어 처리 등을 실시하고, 형태소 분석된 결과를 통하여 문장의 구분구조와 의미 구조를 파악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세미나(Seminar on Advanced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램언어인 C++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아울러 실세계를 객체 지향적으로 분석하고 객체 지향 프로그램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알고리즘 세미나(Seminar on Computer Algorithm)

다양한 응용 분야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효율적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춰 기본적인 알고리즙 설계기술인 greedy 알고리즘, 동적 프로그래밍, 선형 프로그래밍, NP-completeness, 접근 알고리즘, lower bound 기술 그리고 온라인 알고리즘을 익힌다.

컴퓨터시스템 설계(Computer System Design)

하드웨어를 설계하기 위한 VHDL(VHSIC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의 기본 구성, 규칙, 그리고 문법 등을 소개한다. 상용 CAD툴을 이용하여 8비트 Microprocessor 설계 해봄으로서 CPU 의 구조 및 동작원리을 이해시킨다. 또한, VHDL을 이용한 FIFO 회로, 병렬 처리 시스템(pipeline 기법 이용)의 설계한다. 본 강좌에서는 실습을 통하여(CAD 툴을 이용) 하드웨어 설계에 대해 지식이 없는 학생도 흥미를 가지고 설계에 대한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암호 및 정보보호론(Cryptography & Information Security)

컴퓨터 통신망의 발전과 인터넷 활용의 증가함에 따라 각종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정보망 구축을 위한 정보보호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정보보호에서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암호 알고리듬을 소개한다. 즉, 고전 암호 알고리듬에 대한 기본개념을 소개한 후, 블록/스트림 암호인 비밀키 암호 시스템과 Diffie-Hellman, RSA와 같은 공개키 암호 시스템, 키관리 기법, 영지식 증명법, 그리고 타원곡선 암호시스템 등을 소개한다. 또한, 데이터의 무결성과 인증성 을 보장을 위한 디지털 서명 방식과 해쉬 함수 등을 소개한다.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 세미나 (Seminar on High Performance System)

병렬처리, 수퍼컴퓨팅, 클러스터링 컴퓨팅 시스템 등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 능력을 갖는 시스템을 비롯하여 DAS, NAS, SAN에 이르는 대용량 컴퓨팅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들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성을 살펴보고, 그 설계방안을 연구한다.

고성능 언어 시스템 세미나 (Seminar on High Performance Language System)

병렬처리, 수퍼컴퓨팅, 클러스터링 컴퓨팅 시스템 등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 능력을 갖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고성능 언어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고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현을 실습한다.

생체 인식 특강(Studies on Biometrics)

생체 인식은 보안 인증을 비롯하여, 근태관리, 지능형 빌딩 관리, 의료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기술 분야이다. 본 과정에서는 이 같은 생체 인식 기술에 대한 응용 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를 통해 관련 기술을 알아보고,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실습한다.

멀티미디어 자료 처리 세미나(Seminar on Multimedia Data Processing)

멀티미디어 자료 처리에 있어서 소리와 영상 자료를 함께 저장할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본 과정에서는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정보 처리의 예로 .WAV와, .JPEG, .MPEG, .AVI 파일 포맽을 분석하고 구현 방안을 실습하므로써, 영상 자료와 음성 및 오디오 자료 처리, 그들의 통합 방법에 있어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연구한다.

데이터마이닝 이론(Theory of Data Mining)

데이터베이스 혹은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고급 통계 분석과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과거에는 알지 못했지만 데이터 속에서 숨겨진 유용한 패턴과 관계를 찾아내어 미래에 실행 가능 미래에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할 수 있는 기법과 이론을 공부한다.

웹 데이터베이스 세미나(Seminar on Web Database)

기존 데이터베이스와 XML 등을 이용하여 웹 데이터베이스 구현을 위한 설계 및 구현 기법에 대해 공부한 다음 웹과 데이터베이스 연동 기술에 관한 이론을 세미나를 통해 습득하고 트랜잭션 처리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전자상거래 시스템(Electronic Commerce System)

국내외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해 분석하고,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전자상거래 요소 기술을 적용한 안전한 전자상거래 시험 시스템 구축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Computer Network Security)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침입 방법의 사례를 분석하고, 악의적인 여러 가지 침입에 대해 컴퓨터 시스템 및 컴퓨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대표적인 침입으로부터 안전한 시험 시스템을 구축한다.

임베디드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on Embedded Systems)

임베디드 시스템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해 학습한다.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임베디드 분야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통해 임베디드 시스템 내에 디바이스를 제어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새로운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설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존 리눅스 커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분석 연구한다.

기계학습 특론 (Special Topics on Machine Learning)

경험으로부터 스스로 성능이 향상되는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한다. 즉, 관측 데이터에 기반하여 수행 모델을 자동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신경망 이론, 계산 이론 및 통계학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이 기술들을 정보 검색, 바이오 인포매틱스, 로보틱스, 자연언어처리 등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