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행정계량분석 I(Advanced Quantitative Analysis)

행정의 계량분석을 위하여 회귀분석의 기본적 가정과 적합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행정이론을 계량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이론의 과학 철학적 기초를 검토하고, 개념형성, 법칙, 이론모형 및 설명의 요건 등을 논의하며 이의 실제적 응용 및 개발능력을 향상시킨다.

사례연구방법 (Case Study Method)

행정 및 정책 현상을 이해하는 주된 방법론인 사례연구를 소개하고, 실제로 하나의 사례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사례분석을 실습한다. 행정학과 정책학 분야에서 사례연구가 왜 중요한지, 방법론적 전통에 따라 자료 수집과 분석의 과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 공공분야에 대한 사례를 연구할 때 어떠한 제약조건들이 존재하는지 등을 이해한다.

연구설계세미나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Design Workshop)

논문작성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연구주제 선정, 연구질문 선정, 가설의 설정 그리고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이론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이론의 체계적인 정리와 이해를 목적으로 행정학 각 분야에 대한 학문적 기초와 그들간의 연계관계를 설명하고 행정이론에 공헌한 연구경향을 검토한다.

조직이론 (Organization Theory)

현대조직에 관한 각종 이론과 조직형태, 인간, 사회 및 문화적 가치와 관련되는 현대 관료제의 제기능 등을 연구하고, 현실사회와 행정조직을 이해하도록 한다.

조직이론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 Theory)

조직이론을 토대로 현실의 다양한 조직현상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문제해결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조직 연구학습의 기초를 제공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사기이론, 동기부여, 인력의 수급문제 등 공공부문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개념 및 이론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국내외 정부가 활용하고 있는 구체적인 인적자원관리방식 및 사례의 분석을 통해 실무역량을 함양한다.

인사정책세미나 (Seminar In Public Personnel Policy)

인사정책의 이념과 기본과제 및 직업공무원의 역사와 과정 등을 고찰하고, 현대 한국공무원제를 외국의 그것과 비교 분석하며 우리나라 인사정책의 방향을 모색하여 인사행정에 관계된 능력을 배양한다.

예산과 회계 (Budgeting and Accounting)

기업회계와 공공부문 회계원칙에 대한 기초내용을 소개한다. 회계정보, 재무보고 그리고 회계작동원리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기업과 공공부문 예산을 분석하는 기본체계를 다룬다. 성과평가 등 예산의 주요 쟁점들을 연구한다.

정부 예산론 세미나 (Seminal In Government Budgeting)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개입, 공공재, 외부효과, 공공선택이론 등 재정학의 기본 이론들과, 점증주의 등 예산이론, 예산개혁, 성과주의예산 등 최근의 예산개혁 등을 연구하여 정부예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행정과 법제도 (Public Administration and legal system)

행정과 법제도의 관계를 분석·검토하고, 바람직한 법제도의 형성을 위한 입법론적 방안을 모색한다. 현대행정국가에 있어 행정과 법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행정에 대한 주요 법이론을 고찰하고, 행정에 관한 법제도들을 법정책학적 차원에서 분석한다.

정책과 정론 (Policy Process Theory)

본 강의는 정책결정과정과 정책집행과정에 대한 기본 각과 이론적 분석틀을 제시함으로써 현실적인 정책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정책형성과 집행을 유도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책사례연구 (Policy Case Study)

다양한 공공정책사례를 의제설정, 정책분석,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의 정책과정에서의 주요한 쟁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 개별 정책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정책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연구역량을 제고한다.

비교행정과 정책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cy)

비교행정 및 정책의 관점에서 구미 선진 자본주의 및 민주주의 국가의 정부구조, 행정체계, 정책과정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한국행정과 정책에 시사하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를 고찰한다.

지방행정론 (Local Administration)

지방행정론의 개념, 역사적 발전, 조직, 재무, 인사, 기획, 중앙통제, 지역개발과 그 전략에 관한 연구를 행한다.

공공관리론 (Public Management)

현대 정부의 역할 또는 행정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공공관리의 실체를 파악하고 정부관료인 공공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한다. 공공관리론의 성립과 발전, 공사부문간 비교, 전략과 혁신, 정책과정, 거버넌스와 참여 등의 주제를 폭넓게 다룬다.

과학기술정책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의미를 살펴보고, 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기술개발에 있어서 정부의 정책개입의 논거와 구체적인 정책수단의 내용과 그 효과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국제행정과 대외정책 (Supranational Governance and Foreign Policy)

세계화·국제화 추세 속에 초국가적 차원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행정현상을 분석하고 그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외정책을 연구한다. 지역적 · 전 지구적 차원의 여러 가지 제도 및 정책의 기원, 발전과정, 운용방식, 변동양태 등을 분석하고 초국가적 현안들이 어떠한 협력·조정 기제를 통해 관리되는지 이론적 실증적으로 고찰한다.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in the public sector)

성과관리가 공공부문에서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성과관리의 다양한 도구들의 장단점을 분석하며, 성과관리가 조직의 다른 이슈들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성과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하는데 필요한 조직 내적, 외적 요인들이 무엇인지 연구한다.

지방자치론 (Local Autonomy and local Administration)

분권화의 정치경제, 중앙과 지방 간의 기능배분, 정부 간 관계의 모형, 정부 간 관계와 정책, 지방정치와 지방행정의 개선, 지방정부의 재정문제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갈등관리와 협상 (Conflict Management and Negotiation)

공공영역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갈등현상을 이해하고, 공공부분에서 나타나는 개인, 집단, 조직, 국가 간 갈등의 생성과 갈등구조 및 협상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과 기법을 학습한다.

공공관리자를 위한 행정법 (Administrative Law for public Managers)

공공관리자가 현대 국가에서 행정과 법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사례의 해결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법이론, 판례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행정과 리더십 (Administration and Leadership)

공공조직의 본질을 파악하고 관리적 측면에서 행정과 정치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면서 바람직한 리더십의 형태와 행태를 학습한다.

도시화이론 (Study of Urbanization)

도시의 cross-culture연구, 도시의 역사, 기능, 형태, 발전양식 및 생태론적, 제도론적 접근을 통한 사회과정으로서의 도시화 현상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