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세미나(e-Business)
e-비즈니스의 기본개념 및 이와 관련된 제반 주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즉, 인터넷과 e-비즈니스 동향, e-비즈니스의 특성과 성공요인, e-비즈니스 성공사례분석을 한다.
국제경영학세미나(Global Business)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한 경영환경, 경영전략, 그리고 국제경영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논제, 한국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사례 등을 다룬다.
경영통계분석세미나(Statistics for Business)
경영학 분야의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검증방법의 이해와 분석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비롯한 다양한 통계기법을 다룬다.
국제통상론연구(International Trade & Investment)
제품, 기술, 용역, 자본 및 자금 등의 이전 및 거래 등의 전통적인 국제 통상 거래의 관습에 대한 지식은 물론,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해 나아가는 통상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마케팅관리연구(Marketing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관리 방법 및 기본 개념의 발전을 연구하는 한편 마케팅의 합리화 문제에 대한 선진국의 이론적 연구와 후진국 문제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사람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기법들을 다룬다. 즉, 직무분석, 채용, 교육 및 개발, 동기부여 등의 주제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행동분석연구(Consumer Behavior)
학습, 인지, 개성, 태도, 일관성 및 혁신 추구현상 등 심리적 변수와 문화, 사회계층, 집단, 가족 등의 사회적 변수가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으로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고찰하여 총괄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정보시스템세미나(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략정보시스템, 비즈니스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시스템개발방법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통관리세미나(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유통경로를 생산자, 중간상인, 유통보조기관 그리고 구매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마케팅전략의 차원에서 연구한다.
경영환경세미나(Business Environment)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외부 환경 분석 및 내부 진단, 전략의 유행 및 선택, 전략의 실시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연구조사방법론세미나(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찰?조사 및 실험계획에 관한 원리 및 절차를 연구하여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연구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리회계연구(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기업의 연구 및 개발, 제조, 마케팅, 유통, 서비스 등과 같은 가치사슬 활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