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① 석사과정

연구조사방법세미나(Seminar in Business 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찰?조사 및 실험계획에 관한 원리 및 절차를 연구하여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연구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생산운영관리세미나(Seminar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개념, 설계, 운영 및 통제 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수요예측법, 생산계획, 능력계획, 일정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등에 관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이론적 연구에 중점을 둔다.

마케팅관리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관리 방법 및 기본 개념의 발전을 연구하는 한편 마케팅의 합리화 문제에 대한 선진국의 이론적 연구와 후진국 문제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조직행동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및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의 주요 이론들을 개관함으로써, 개인수준, 조직수준에서 조직경영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이의 적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기업투자의 이론과 실제, 자본구성의 이론과 관리 그리고 배당정책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회계학세미나(Seminar in Accounting Theory)

재무회계의 기본 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정보시스템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략정보시스템, 비즈니스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시스템개발방법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경영학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에 관한 이론, 경영전략 및 국제경영활동의 형태, 해외직접투자, 기술도입 및 수출, 플랜트 수출,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국제무역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Trade)

무역순수이론, 무역과 경제의 일반균형, 무역과 경제성장 등 최근의 무역이론 동향을 세미나 중심으로 연구한다.

경영전략세미나(Seminar in Corporate Strategy)

기업의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략 수립, 실천, 그리고 평가와 관련된 제반 과정의 요소에 대해 기존의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경영통계분석세미나(Seminar in Business Statistical Analysis)

경영학 분야의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검증방법의 이해와 분석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비롯한 다양한 통계기법을 다룬다.

품질경영세미나(Quality Management)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의 표준화와 품질향상의 경제적인 실현을 위한 품질경영활동을 중심으로 관리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유통관리세미나(Seminar in Channel Management)

유통경로를 생산자, 중간상인, 유통보조기관 그리고 구매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마케팅전략의 차원에서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사람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기법들을 다룬다. 즉, 직무분석, 채용, 교육 및 개발, 동기부여 등의 주제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금융기관론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이나 비금융기관의 기능, 구조 및 운영 등을 다루며 금융정책과 그 효과 등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재무제표분석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기업의 신용 및 투자의사 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재무제표 분석의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기법을 검토하고 사례연구를 병행한다.

인터넷비즈니스세미나(Seminar in Internet Business)

e-비즈니스의 기본개념 및 이와 관련된 제반 주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즉, 인터넷과 e-비즈니스 동향, e-비즈니스의 특성과 성공요인, e-비즈니스 성공사례분석을 한다.

다국적기업론세미나(Seminar in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기업국제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현지국과 다국적기업의 관계 등과 관련한 다양한 논제들을 연구한다.

국제마케팅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마케팅환경과 세계시장, 국제마케팅의 전략 및 조직, 즉 전략적 계획, 조직화의 관리, 마케팅조사, 제품정책 및 계획, 해외시장진출의 대안적 유통경로 등을 연구한다.

계량경영분석세미나(Seminar in 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사전관리적 문제해결체계로서 계량적 의사결정의 이론과 이를 실제 문제해결에 적응할 수 있는 분석모형을 연구한다.

노사관계세미나(Seminar in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에 관한 주요 문헌을 선택하여 연구하며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노동협약과 정부의 규제 문제와 정부 간의 관계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증권시장세미나(Seminar in Securities Market)

채권이나 주식들의 증권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분석방법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증권의 평가방법과 포트폴리오 이론 및 관리 등을 주로 다룬다.

관리회계세미나(Seminar in Managerial Accounting)

기업의 연구 및 개발, 제조, 마케팅, 유통, 서비스 등과 같은 가치사슬 활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정보기술응용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정보기술을 기업경영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의 성격, 상황, 환경에 따라 적합한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한다.

국제무역환경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Trade Environment)

급변하는 국제무역환경을 전반적으로 연구하며 특히 우리나라의 주요 무역 대상국들을 그 정치, 경제, 역사, 법 및 사회적 측면에서 심층 분석한다.

무역관습론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Trade Practices)

국제상관습 및 정형무역 거래관습의 변천과정과 배경을 연구하고 현행 지역적, 국제적 무역관습을 품목별, 업종별로 파악하여 그 사례를 분석한다.

② 박사과정

조직행동연구(Studies in 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을 분석한다.

경영정보시스템연구(Stud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정보화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역할에 초점을 두고, 전략정보시스템, 비즈니스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시스템개발방법론,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 전자상거래 등을 연구한다.

회계학연구(Studies in Accounting Theory)

회계순환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재무회계의 기본 개념 및 기능,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원리와 보고방법을 다룬다.

생산운영관리연구(Studies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시스템의 설계, 운영 및 통제에 관련된 기본개념을 습득시키고 시장수요요건에 대한 생산능력의 적합을 위한 생산계획, 재고관리, 품질관리 및 표준설정 등 기초능력의 분석과 그 응용을 연구한다.

마케팅관리연구(Studies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 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전략 수립의 기법을 연구한다.

국제무역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제거래의 실물적인 측면과 화폐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무역의 순수이론, 무역과 경제성장, 무역정책, 국제수지, 국제금융제도, 남북문제 등을 다룬다.

인적자원관리연구(Studie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을 조직체 성과의 결정적인 요소로 보고, 인적자원의 계획과 확보, 유지와 활용, 그리고 개발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E-Business연구(Studies in Electronic Business)

기업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 통신망을 사용하여 고객, 유통채널, 원료공급자 등을 직접 연결하는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기회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업성 분석을 한다.

재무관리연구(Studies in Financial Management)

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계획, 집행 및 통제의 기법을 검토하고 과학적 자금관리에 관한 연구를 한다.

경영과학연구(Studies in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의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경영과학의 다양한 기법들이 실제 경영에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가를 논의한다.

물적유통관리연구(Studies in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기업 및 공공부문과 연관된 물적유통관리를 개념적 및 실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통합로지스틱스 관리, 로지스틱스 시스템의 구성, 로지스틱스 정책 및 계획, 로지스틱스 시스템의 관리와 조직을 다룬다.

국제경영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한 경영환경, 경영전략, 그리고 국제경영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논제, 한국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사례 등을 다룬다.

노사관계연구(Studies in Industrial Relations)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제도가 노동력 활용의 유연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 및 실증적 연구들을 통하여 검토하고, 이와 관련하여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접근법을 살펴본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연구(Studies in 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과 자격요건이 무엇이며, 시스템적 접근 방법이란 무엇인가,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으로 나눌 수 있는 시스템 개발주기에 대해 연구한다.

관리회계연구(Studies in Managerial Accounting)

관리회계 분야의 정보 유용성을 검토하고, 기업환경에서 제기되는 관리회계상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제반 기법들을 소개하고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생산과 로지스틱스연구(Studies in Logistics Manufacturing)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고객대응 생산체제의 구축에 요구되는 제조물류시스템과 물류지원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대해 연구한다.

국제금융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Finance)

국제무역의 실물적인 거래를 뒷받침하는 화폐적인 측면에서 국제수지, 외환시장, 국제시장 조정수단으로서의 환율조정, 소득조정, 자본이동, 그리고 국제금융시장과 국제금융제도를 분석한다.

리더십개발 연구Studies in Leadership Development)

효과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리더십 개념과 이론을 정립하고 관리자의 경영철학과 관리이념을 분류하며, 조직관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인터넷창업연구(Studies in Internet Venture Establishment)

인터넷 창업의 특성 및 사업 타당성 분석, 인터넷 사업의 수익 모델 개발 및 평가, 인터넷 창업의 사례연구 및 성패 요인 분석, 사업 모델, 특허 등을 연구한다.

기업가치평가연구(Studies in Corporate Valuation)

기업 및 기업이 발행한 증권들의 가치평가에 관한 이론을 다루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사례를 통해서 학습한다.

전산시뮬레이션연구(Studies in Computer Simulation)

체계적인 접근 방법으로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모형을 전산 프로그램으로 정립하는 방법을 배운다.

서비스마케팅연구(Studies in Service Marketing)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의 특징과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다국적기업연구(Studies in multinational Corporation) 기업의 다국적화에 영향을 주는 제반 환경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다국적기업의 경영, 현지국과 다국적기업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연구(Studie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력의 고용계획, 채용, 훈련, 배치 등에 관한 관리적 기법과 안전, 복지후생 등 근로 조건 관리 및 인간관계, 노사관계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마케팅관리연구(Studies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전략의 개발 및 이해와 마케팅 과제 및 그 해결 방안의 제시를 주 연구대상으로 하며 여타 경영관리의 기능적인 분야와 마케팅 의사결정을 연관 지어 학습한다.

재무관리연구(Studies in Financial Management)

자본의 조달과 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광범위하게 이해하고 이에 관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제경영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기업의 활동영역, 활동수단 및 경영전략을 다룬다. 특히 해외투자와 연관하여 해외투자이론, 해외투자전략, 위험관리, 환경평가, 생산입지, 그리고 국제인사 및 조직관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재무회계연구(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 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회계순환과정을 중심으로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보험론연구(Studies in Insurance)

기업의 위험을 관리하는 관점에서 보험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금융 산업의 하나로서 보험관련 기업의 경영관리에 관하여 공부한다.

증권시장분석론연구(Studies in Securities Market Analysis)

증권시장의 성격과 기능을 검토하고 발행시장을 중심으로 증권발행제도, 이론, 그리고 재무관리와의 관련성을 특히 기업재무와 외부자금조달의 원천, 직접금융조달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무역 및 국제수지, 외환 및 국제금융, 지역 경제 및 지역 경제 통합, 국제 경제 기구 등에 관해 연구한다.

전략경영연구(Studies in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외부 환경 분석 및 내부 진단, 전략의 유행 및 선택, 전략의 실시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데이터베이스관리연구(Studies in Database Management System)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를 통해 기업조직의 정보관리 체계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체제를 연구한다.

회계감사연구(Studies in Auditing)

기업이 작성한 재무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분식회계 유무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감사기법을 연구한다.

품질경영연구(Studies in Quality Management)

품질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생산부문에서 원가, 납기, 유연성 등과 함께 추구되는 주요 전략 요소라는 관점에서 전사적이고 조직적인 차원의 품질경영에 대해 연구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Studies in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촉진 계획을 수립, 시행 및 평가와 관련하여 목표시장의 선정, 판매촉진 목표설정 및 의사전달 문안, 매체전략, 판매촉진 효과분석, 그리고 판매촉진 활동 등을 연구한다.

국제협상전략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Negotiations Strategy)

무역 거래에 있어 세계화에 따른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국제상사 계약 체결의 협상력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무역에서 국제 협상 문제의 이론적 검토와 사례 연구를 병행한다.

단체교섭연구(Studies in Collective Bargaining)

조직의 활성화를 기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사용자와 노동조합조직의 구조와 각 구성원들의 태도변화를 구축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프로젝트관리연구(Studies in Project Management)

전산부서의 보다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제반 관리사항을 다룬다. 프로젝트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CASE 도구 등 새로운 관리도구들을 이용한 분석도 연구한다.

포트폴리오관리연구(Studies in Portfolio Management)

투자이론인 CAPM과 APT 등이 실제적 포트폴리오 관리에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깊이 있게 다루며, 아울러 기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을 공부한다.

재고이론과 시스템연구(Studies in Inventory Theory and System)

자재관리를 위한 대안적 시스템들을 검토하고 독립수요시스템, 다단계시스템, 재공품, Just-In-Time시스템, 총괄재고관리 등 재고시스템에 대한 제반 이론을 소개한다.

소비자행동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학습, 인지, 개성, 태도, 일관성 및 혁신 추구현상 등 심리적 변수와 문화, 사회계층, 집단, 가족 등의 사회적 변수가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으로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고찰하여 총괄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제지역연구(International Area Studies)

동태적으로 급변하는 세계정책의 제반환경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지역 및 국가의 특성에 따른 경제환경, 자원분포 및 무역관습 등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물류관리연구(Studies in Logistics Management)

물류시스템 내에서 발생하는 물적, 정보 및 형태적 흐름을 살펴보고 환경 및 경영 시스템을 자재 및 물적 흐름 관리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Internet & Electronic Commerce)

경영혁신 전략의 차원에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마케팅, 광고전략의 기회 및 위험 등을 다룬다.

중소기업론연구(Studies in Small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의 역할, 특성, 정책 등의 내용을 학습하여 중소기업 창업 및 사업 개발과정을 연구하며 실무 적응력을 배양한다.

유통관리연구(Studies in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사회, 정치, 경제적 이슈들을 유통부문과 연관 지어 분석하고 기업의 전사적 전략 내에서 유통관리의 역할을 연구한다.

벤처경영연구(Studies in Venture Management)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고 사업가와 벤처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사업 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연구한다.

기업세무회계연구(Studies in Corporate Tax Accounting)

기업 경영에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세무변수들의 성격을 살펴보고, 이 변수들이 다양한 의사결정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관련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논의한다.

관리경제학세미나(Seminar in Managerial Economics)

관리경제학은 최적배분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학의 다양한 이론을 기업경영에 응용하는 학문으로서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미시경제이론과 거시경제이론을 연구하며, 산업조직과 국민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경제정책, 금융정책 및 소득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계량경영연구(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경영관리 업무의 분석과 이에 관련된 관리문제를 계수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 요소의 상호관계를 수학적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기본적인 문제해결방안을 연구한다.

경영학이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의 기본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주요 저작과 연구들의 섭렵을 통한 전통적인 주류 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 핵심내용 및 역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과 극복방안을 연구한다.

경영통계연구(Studies in Business Statistics)

경영학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통계패키지(SAS 또는 SPSS 등)의 활용과 이를 이용한 결과물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관리회계연구(Studies in Managerial Accounting)

기업 내부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사용되는 회계정보에 초점을 두고 ABC/ABM, BSC, Target Costing, Theory of Constraints, 그리고 ERP 등 관리회계의 이론들을 연구한다.

국제통상론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Commerce)

제품, 기술, 용역, 자본 및 자금 등의 이전 및 거래 등의 전통적인 국제 통상 거래의 관습에 대한 지식은 물론,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해 나아가는 통상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인사/조직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r)

인사/조직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경영정보/E-Business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Management Information and E-Business Management)

경영정보/E-Business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회계/재무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Accoun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회계/재무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생산/경영과학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Production and Management Science)

생산/경영과학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마케팅/유통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Marketing and Distribution Management)

마케팅/유통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무역/국제경영 문헌연구(Literature Study of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무역/국제경영 분야에서 발표된 논문이나 서적을 검토하여 이 분야의 최신이론이나 기법을 습득한다.

인사/조직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r)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

경영정보/E-Business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and E-Business Management)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

회계/재무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Accounting and Financial Management)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

생산/경영과학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Production and Management Science)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

마케팅/유통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Marketing and Distribution Management)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

무역/국제경영 독립연구(Independent Studies in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지도교수 책임하에 학위논문을 위한 특별지도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