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관광학원론연구(Theory of Tourism)

관광에 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관광학의 학문적 체계를 다지기 위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관광학 전 분야의 특성을 인식한다.

관광법규연구(Tourism Law)

관광사업에 기본이 되는 관광관련법을 이해하고 검토하여 관광전문인으로서의 안목과 자질을 갖춘다.

관광사업연구(Tourism Industry)

관광사업의 현황과 실체 및 형태별 성격과 기능을 검토하여 관광사업의 실체를 규명한다.

관광법·관광행정연구(Study on Tourism Publick Administration & Tourism Law)

관광사업의 근거가 되는 관광법과 관광행정과의 상관성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연구(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에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 분야에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상품연구(Tourism Product & Goods)

관광상품의 기본성격, 종류, 유동구조, 소비자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호텔경영연구(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관광호텔경영의 제반이론 과목으로 대학원 호텔경영 전공에 필요한 기초개념 및 제반 실무에 대하여 연구한다.

여행업마케팅연구(Travel Agency Marketing)

여행사 경영에 있어서의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외식산업연구(An Introduction to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시장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외식산업의 새로운 컨셉(concept)에 대한 내용을 사례별로 연구한다.

관광소비자행동연구(Consumer Behavior in Tourism)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 등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관광서비스마케팅연구(Tourism Service Marketing)

관광사업의 특수성, 서비스 전략 접근 특이성을 고려한 실전적인 연구 및 사례중심 발표, 토론방식으로 전개한다.

관광개발론(Tourism Development Research)

관광개발의 속성과 본질. 개발의 기본적 구성요소에 관해 연구하고 개발유형별 적정화 요소로서의 다양한 물리적 구성인자에 관해 그 내용을 사례중심으로 종합분석 연구한다.

관광정책연구(Tourism Policy)

관광의 다원화된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해 현안정책을 분석하고 미래지향적인 Vision을 제시한다.

관광마케팅연구(Destiniation Marketing)

관광자원연구(Tourism Resource Research)

관광자원에 대한 이론체계 형성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관광자원 개발, 보존, 이용 및 관리등을 연구

명소마케팅연구(Destination Marketing)

관광활동의 목적지로서 여가공간의 매력도를 증진시키는 전략을 마케팅이론과 접목시켜 연구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Tourism Sciences)

관광학을 포함한 제 사회과학연구의 접근방법론을 검토하고 계량적 분석방법론을 심층 연구한다.

관광시설연구(Tourism Establishment)

관광사업의 중요 구성요소인 관광시설에 대하여 계획 및 개발방법에 대하여 집중 연구 분석한다.

관광교통연구(Tourism Transportation)

항공, 육상, 해상 교통업의 특성, 상품개발, 시장잠재력과 마케팅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법·행정연구(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 Tourism Law)

관광사업의 근거가 되는 관광법과 관광행정과의 상관성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연구(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에 관한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분야의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상품연구(Tourism Product & Goods)

관광상품의 기본성격, 종류, 유동구조, 소비자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관광학이론연구(Study on Tourism Theory)

관광현상을 이해하고 관광학의 발전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론의 체계 및 제 연구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관광경영분석(Analysis of Tourism Business)

관광연관사업의 경영실태를 분석하고 경영의 합리화 방향을 연구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연관사업의 경영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관광규범비교연구(Compractive Study on Tourism rule)

관광관계규범을 관련법과 연관시켜 비교 분석하고 관광체계의 법영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상호연관성을 연구한다. 또한 관광학의 질서관계와 유지를 뒷받침하는 학문이다.

호텔경영연구(Principle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호텔 창업, 호텔상품 개발, 호텔 마케팅, 호텔 재무관리 등 호텔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여행업경영연구(Research of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 경영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여행업 창업, 여행상품 개발, 여행업 마케팅, 여행업 재무관리 등 여행업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관광상품판매관리연구(Tourism Product Sales Marketing Management)

관광상품의 기본 성격, 종류, 유통구조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행상품, 숙박상품, 교통상품과 연계상품 개발과정과 판매관리 전략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관광기업경영사례연구(Case Study on Tourism Management)

관광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기업과 외국기업을 비교 분석하고 성공과 실패를 경영 차원별로 유형화하도록 연구한다.

관광투자개발론(Tourism Development and Investment)

관광시설 투자기법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관광마케팅전략연구(Study on Tourism Marketing Strategy)

관광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 실행 및 평가에 대한 이론 연구와 더불어 마케팅전략 사례를 분석한다.

관광행정연구(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관광행정분야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실무사례를 연구한다.

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식음료원가분석(Food & Beverage Cost Analysis)

관광관련 식음료 판매사업의 원가분석과 이윤에 대한 관리를 연구하고,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다량의 식음료 품목을 이해하며 체계적인 원가관리제도에 관한 연구를 한다.

관광소비자행동연구(Study on Tourist Behavior)

관광지(상품)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 관광자의 성격, 동기, 생활유형, 태도, 만족, 불평 행동과 이들간의 관계를 연구한다.

고급관광회계학연구(Tourism Accounting)

호텔의 재무관리 및 관리회계에 관한 과목으로 경영자의 재무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이론을 연구한다.

관광교통연구(Study on Tourism Transportation)

항공, 육상, 해상 교통업의 특성, 상품개발, 시장잠재력과 마케팅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조사연구(Study on Tourism Research)

관광연구에서 사용되는 관찰, 조사 및 실험계획에 관한 원리 등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연구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정책연구(Study on Tourism Policy)

관광정책형성, 관광정책 결정과정, 관광정책 분석, 관광정책 평가 및 관광정책 개발 등에 관해 심도있게 연구한다.

관광심리연구(Study on Tourism Psychology)

관광심리학의 제반이론을 연구하여 여행심리, 위락심리와의 상관성을 규명하고 관광의사결정, 관광행태분석을 연구한다.

독립연구(Independent Research)

관광과 관련한 독자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며, 이론의 탐색부터 실제조사에 이르기까지의 연구를 수행한다.

관광정책세미나(Tourism Policy Seminar)

관광정책세미나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지는 관광정책 전반에 대하여 분석하고, 관광 정책 조정, 수립 및 지원등을 위한 제도나 기구에 대해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