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① 석사과정

관광경영분석 (Analysis of Tourism Business)

관광연관사업의 경영실태를 분석하고 경영의 합리화 방향을 연구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연관사업의 경영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관광경영연구 (Study on Tourism Management)

관광사업체별 경영성과 및 경영위기 극복 사례를 통해 관광사업체의 경영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마케팅전략연구 (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관광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실행 및 평가에 대한 이론 연구와 더불어 마케팅전략 사례를 분석한다.

관광법행정연구 (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 Tourism Law)

관광사업의 근거가 되는 관광법과 관광행정과의 상관성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세미나 (Seminar in Tourist Business)

관광사업의 역할목적과 의의분류특성 등 본질적 측면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관광사업체별 경영 방법에 대해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연구 (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에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 분야에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사업연구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의 현황과 실체 및 형태별 성격과 기능을 검토하여 관광사업의 실체를 규명한다.

관광상품연구 (Tourism Product & Goods)

관광상품의 기본성격종류유동구조소비자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관광서비스마케팅연구 (Tourism Service Marketing)

관광사업의 특수성서비스 전략 접근 특이성을 고려한 실전적인 연구 및 사례중심 발표토론방식으로 전개한다.

관광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in Tourism)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 등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관광여가관리연구 (Tourism Leisure Management)

현대의 여가문화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여가소비에 대한 경제적 효과와 여가산업의 미래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자원연구 (Tourism Resource Research)

관광자원에 대한 이론체계 형성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관광자원 개발보존이용 및 관리등을 연구한다.

관광정책세미나 (Tourism Policy Seminar)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지는 관광정책 전반에 대하여 분석하고관광 정책 조정수립 및 지원 등을 위한 제도나 기구에 대해서 연구한다.

관광조사연구 (Study on Tourism Research)

관광연구에서 사용되는 관찰조사 및 실험계획에 관한 원리 등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연구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프로젝트관리 (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Tourism Sciences)

관광학을 포함한 제 사회과학연구의 접근방법론을 검토하고 계량적 분석방법론을 심층 연구한다.

관광학원론연구 (Theory and Principle of Study in Tourism)

관광에 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관광학의 학문적 체계를 다지기 위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관광학 전 분야의 특성을 인식한다.

관광학이론연구 (Study on Tourism Theory)

관광현상을 이해하고 관광학의 발전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론의 체계 및 제 연구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논문 (Thesis)

교육과정을 마친 후 최종적으로 관광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양식에 맞춰 논문을 작성한다.

독립연구 (Independent Research)

관광과 관련한 독자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며이론의 탐색부터 실제조사에 이르기까지의 연구를 수행한다.

독립연구Ⅱ (Independent ResearchⅡ)

관광과 관련한 독자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며이론의 탐색부터 실제조사에 이르기까지의 연구를 수행한다.

명소마케팅연구 (Research on Destination Marketing)

관광활동의 목적지로서 여가공간의 매력도를 증진시키는 전략을 마케팅이론과 접목시켜 연구한다.

문화관광산업세미나 (Seminar in Cultural Tourist Business)

현대관광을 이끄는 새로운 패턴의 관광형태인 문화관광에 대해 관광학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개념과 범위를 정립하고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관광경영분석(Analysis of Tourism Business)

관광연관사업의 경영실태를 분석하고 경영의 합리화 방향을 연구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연관사업의 경영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문화관광상품연구 (Cultural Tourist Products)

문화관광에 대한 개념과 범위 정립과 문화관광상품의 개발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여행업경영연구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 경영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여행업 창업여행상품 개발여행업 마케팅여행업 재무관리 등 여행업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여행업마케팅연구 (Travel Agency Marketing)

여행사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외식산업연구 (An Introduction to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시장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그리고 외식산업의 새로운 컨셉(concept)에 대한 내용을 사례별로 연구한다.

호텔경영연구 (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호텔 창업호텔상품 개발호텔 마케팅호텔 재무관리 등 호텔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호텔업마케팅연구 (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rketing)

호텔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② 박사/통합과정

관광경영분석 (Analysis of Tourism Business)

관광연관사업의 경영실태를 분석하고 경영의 합리화 방향을 연구 개발하여 새로운 관광연관사업의 경영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관광경영연구 (Study on Tourism Management)

관광사업체별 경영성과 및 경영위기 극복 사례를 통해 관광사업체의 경영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마케팅전략연구 (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관광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실행 및 평가에 대한 이론 연구와 더불어 마케팅전략 사례를 분석한다.

관광문화콘텐츠세미나 (Seminar in Cultural Tourist Contents)

우리나라의 문화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관광상품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관광법행정연구 (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 Tourism Law)

관광사업의 근거가 되는 관광법과 관광행정과의 상관성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세미나 (Seminar in Tourist Business)

관광사업의 역할목적과 의의분류특성 등 본질적 측면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관광사업체별 경영 방법에 대해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관광사업경영연구 (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에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 분야에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사업연구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의 현황과 실체 및 형태별 성격과 기능을 검토하여 관광사업의 실체를 규명한다.

관광사업창업연구 (Tourist Business Venture)

관광사업창업 전반에 관한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분야의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상품연구 (Tourism Product & Goods)

관광상품의 기본성격종류유동구조소비자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관광서비스마케팅연구 (Tourism Service Marketing)

관광사업의 특수성서비스 전략 접근 특이성을 고려한 실전적인 연구 및 사례중심 발표토론방식으로 전개한다.

관광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in Tourism)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 등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관광여가관리연구 (Tourism Leisure Management)

현대의 여가문화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여가소비에 대한 경제적 효과와 여가산업의 미래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자원연구 (Tourism Resource Research)

관광자원에 대한 이론체계 형성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관광자원 개발보존이용 및 관리등을 연구한다.

관광정책세미나 (Tourism Policy Seminar)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지는 관광정책 전반에 대하여 분석하고, 관광 정책 조정, 수립 및 지원등을 위한 제도나 기구에 대해서 연구한다.

관광조사연구 (Study on Tourism Research)

관광연구에서 사용되는 관찰조사 및 실험계획에 관한 원리 등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조사연구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프로젝트관리 (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프로젝트연구 (Study of Tourism Project)

관광산업 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Tourism)

관광학을 포함한 제 사회과학연구의 접근방법론을 검토하고 계량적 분석방법론을 심층 연구한다.

관광학원론연구 (Theory and Principle of Study in Tourism)

관광에 관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관광학의 학문적 체계를 다지기 위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관광학 전 분야의 특성을 인식한다.

관광학이론연구 (Study on Tourism Theory)

관광현상을 이해하고 관광학의 발전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론의 체계 및 제 연구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논문 (Thesis)

교육과정을 마친 후 최종적으로 관광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양식에 맞춰 논문을 작성한다.

독립연구 (Independent Research)

관광과 관련한 독자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며이론의 탐색부터 실제조사에 이르기까지의 연구를 수행한다.

독립연구Ⅱ (Independent ResearchⅡ)

관광과 관련한 독자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과 교수가 함께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하며이론의 탐색부터 실제조사에 이르기까지의 연구를 수행한다.

명소마케팅연구 (Research on Destination Marketing)

관광활동의 목적지로서 여가공간의 매력도를 증진시키는 전략을 마케팅이론과 접목시켜 연구한다.

문화관광산업세미나 (Seminar in Cultural Tourist Business)

현대관광을 이끄는 새로운 패턴의 관광형태인 문화관광에 대해 관광학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개념과 범위를 정립하고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문화관광상품연구 (Cultural Tourist Products)

문화관광에 대한 개념과 범위 정립과 문화관광상품의 개발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여행업경영연구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 경영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여행업 창업여행상품 개발여행업 마케팅여행업 재무관리 등 여행업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여행업마케팅연구 (Travel Agency Marketing)

여행사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외식산업연구 (An Introduction to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시장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그리고 외식산업의 새로운 컨셉(concept)에 대한 내용을 사례별로 연구한다.

카지노산업세미나 (Casino Business)

카지노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사회의 부정적 이미지 제고방안에 대해 토론을 위주로 연구한다.

호텔경영연구 (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호텔 창업호텔상품 개발호텔 마케팅호텔 재무관리 등 호텔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호텔업마케팅연구 (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rketing)

호텔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