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1) 교육사·철학 영역

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 탐구한다.

한국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

한국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철학적, 사회문화적, 제도 및 정책 등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서양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서양문화를 중심으로 주요한 교육 개혁 운동 및 교육적인 추세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동양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Oriental Education)

동양문화를 중심으로 주요한 교육 개혁 운동 및 교육적인 추세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한국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al Thought)

한국교육사상의 전개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사회, 문화적 배경과 교육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대표적인 사상가의 고전을 통하여 한국의 교육사상을 연구한다.

동양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Oriental Educational Thought)

동양교육사상의 전개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유교, 도교, 불교 등의 교육사상을 대표적인 사상가의 고전을 통하여 동양교육사상을 연구한다.

서양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al Thought)

서양교육사상과 이론을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의 저서를 통하여 고찰하고, 그러한 사상이 형성된 사회, 문화적 배경과 교육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현재의 교육 상황에 주는 시사점을 연구, 논의한다.

교육철학 연구(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이론의 기저를 이루는 중요한 철학적 관점을 탐색한다.

교육사상 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of Educational Thought)

한국 및 동·서양의 교육사상을 역사·문화 사상의 계보에 따라 비교분석한다.

현대교육철학(Current Philosophy of Education)

현대 교육철학자 중에서 주요한 인물을 선정하여 그들의 사상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교육목적론(Seminar in Aims of Education)

교육목적의 기본개념, 교육목적의 발전과 문화교육 활동에 대응하는 목적의 설정, 교육목적의 일관성 있는 교육 발전 계획수립 등 교육목적을 전체적,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교육인간학(Anthropology of Education)

교육 인간학의 방법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교육학의 인접과학들의 연구결과들에 대한 교육 인간학적 의미를 연구한다.

한국문화와 교육연구(Research in Culture and Education in Korea)

한국문화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이 제도적 및 비제도적 교육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여 나타나는가를 연구한다.

2) 교육심리·상담영역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연구(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교실 내의 수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심리적인 작용에 대한 연구에 목적을 두고 학습 동기 유발, 인지 과정, 태도 변화, 학급 운영 등에 관한 심리적인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발달심리학 연구(Seminar in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의 기본이론들을 논의하고 최근의 연구 및 문제들을 각 주제별로 다룬다.

성격심리학 연구(Seminar in Psychology of Personality)

주요 성격이론을 비교 검토하고 성격의 형성 발달과정을 연구하여 교육의 실제와 상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습심리 연구(Seminar in Human Learning)

학습, 기억, 인지과정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의 제반과정을 이론적 고찰과 최근의 연구결과를 수집, 분석한다.

학교심리학(School Psychology)

학교생활의 적응에 관련된 모든 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과정들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집단역학(Group Dynamics)

다양한 집단들의 특성을 비교 검토하고 집단구성원들의 관계 및 상호작용이 구성원들의 적응과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체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개인차 연구(Individual Differences)

개인차이의 중요한 측면들과 그 과정의 발달사를 검토하고, 각 주제의 심리적 중요성 및 교육과정의 설계를 연구한다.

창의력 연구(Psychology of Creativity)

창의력 연구의 이론적, 방법론적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창의적 행동의 요인 분석 및 창의력교육방안을 연구한다.

영재교육 연구(Seminar in Gifted Children's Education)

영재아동에 대한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적인 접근방법을 검토하고 영재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탐색을 한다,

교육측정·평가이론(Seminar in Educ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학력 검사의 제작, 표준화 검사의 선정과 사용 및 검사 결과의 평가와 해석에 대한 제반이론을 연구한다.

교육심리측정 연구(Seminar in Psychometrics)

교육심리 측정이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주제인 준거관련검사, 검사의 타당도, 검사의 동등화, 문항의 편향성, 컴퓨터 개별 적응검사, 변화의 측정, 그리고 일반화 가능도 이론 등을 토의 및 연구한다.

3) 교육심리·상담 영역 - 교육상담

상담심리 연구(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

주요 상담이론의 배경과 특성을 학습·이해하고 문제행동의 변화와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적 요인들을 연구한다.

교육상담 연구(Seminar in Education and Counseling)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상담의 철학 및 방법을 연계하는 학문이 교육상담이라 정의하고, 교육상담의 최근 학문적 성과를 탐구한다.

학생생활지도 연구(Seminar in Student Guidance Service)

효율적인 청소년 지도를 위하여 일반교사, 카운슬러, 학교행정가들에게 필요한 교육현장에서의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상담실습(1)(Practicum in Counseling(1))

교수나 상담전문가의 감독아래에 내담자를 맞아 개인 및 집단상담을 실습하여 카운슬러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특수교육론(Theories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연구함으로써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일반아동과 일반교육의 관계를 비교하고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 및 심리검사 I(Testing in Education and Psychology I)

심리검사의 필요성, 검사 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 요령, 검사 결과의 해석과 활용의 문제를 다룬다.

진로발달과 진로상담(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진로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탐색, 선택, 준비과정에 효율적으로 상담지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연구(Seminar in Family Counseling)

가족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형제자매 관계에서 비롯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전한 가정을 영위해가는 원리와 상담기법을 학습한다.

아동상담 연구(Seminar in Children Counseling)

영유아기에 보이는 문제 행동의 유형,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탐색하고 유아교사로서 부모 및 유아들을 위해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담의 기본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개인상담 연구(Seminar in Individual Counseling)

개인상담의 목표설정, 구조화, 상담운영과 변화의 원리를 이해하며, 상담의 초, 중, 종결기 단계에서 상담자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와 실제를 통합적으로 다룬다.

집단상담 연구(Seminar in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 및 집단상담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집단상담의 목표, 구성, 유형, 원리 등을 학습하며 이를 상담실제와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다룬다.

상담과 심리요법(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과 심리요법의 여러 이론을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의 목적, 과정 및 기법측면에서 비교 학습한다.

상담실습(2)(Practicum in Counseling(2))

교수나 상담전문가의 감독아래에 내담자를 맞아 개인 및 집단상담을 실습하여 카운슬러로서의 자질을 연마한다.

행동수정 연구(Research in Behavioral Treatment)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행동의 객관적인 기술과 환경의 조작을 통한 문제행동의 체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원리와 방법을 분석연구한다.

특수교육 세미나(Seminar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실제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및 실제연구 수행방법을 배우고 특수 아동에 대한 실용적 연구기술을 습득하고 연구결과를 해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서장애 연구(Research in Emotional Disturbance)

정서장애현상의 이론과 정의들을 사회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교육적 조치에 대한 연구들을 검토한다.

학습지진 연구(Research in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지진 현상의 정의, 이론적 측면과 원인적인 분류, 교육적 조치에 대한 연구를 검토 분석한다.

교육 및 심리검사 II(Testing in Education and Psychology)

심리검사의 필요성, 검사 실시의 주의사항, 검사결과의 보고 요령, 검사 결과의 해석 과 활용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4) 교육행정·경영 영역

교육행정이론(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체계와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한국의 교육행정 현상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한다.

인간관계 연구(Seminar in Human Relations)

인간관계가 현대사회와 교육조직에서 갖는 의미와 중요성,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방향과 기법을 모색한다.

조직이론(Seminar in Organization Theory)

다양한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과 조직형태와 관련되는 현대 관료제의 제기능을 검토하여 궁극적으로 환경요인과 인간관계를 연구한다.

교육조직행위론(Behaviors of Educational Organization)

조직의 기본 개념과 특성, 조직에서의 인간 행동에 관한 이론을 탐색하고, 한국 교육조직의 특성과 구체적인 행동 양식을 이해한다.

효과적인 학교 연구(Studies on Effective School)

효과적인 학교의 개념과 요인, 특성, 방법을 이해하고, 국내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며, 한국 학교의 효과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교육기관평가(Evaluation of Educational Organization)

초·중등학교와 대학의 교육적 성과를 평가하는 주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학교평가의 관점과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교원 전문성 개발(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전문성의 개념과 관점, 전문성 개발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한국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교육자치론(Seminar in Educational Autonomy)

교육자치의 개념과 목표, 원리를 이해하고, 국내외 교육자치제도의 현황을 비교 분석하며, 한국 교육자치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개념과 가치,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한국의 주요 교육정책의 수립배경, 형성과정, 현황 및 쟁점 등을 분석하여 그 개선방향을 탐구한다.

교육법규 연구(Seminar in Educational Law)

교육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 현행 교육법의 주요 내용 체계를 이해하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법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비교교육론(Seminar in Comparative Education)

비교교육학의 목적과 의의,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교육제도와 정책, 교육개혁 등을 국가간 상호 비교 연구함으로써 비교교육학적 관점과 분석 능력을 고양한다.

교육행정철학(Philosoph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철학적 기초와 주요 개념 및 이론을 고찰하고, 한국 교육행정의 현상과 정책을 철학적 관점으로 분석한다.

교육행정사(Hist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기원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한국 교육행정의 과거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조망한다.

장학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n Supervision)

장학의 역사와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구체적인 장학의 기법을 연습하여, 한국 장학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장학 전략을 연구한다.

교육조직의 리더십(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

리더십의 개념과 의의, 원천, 과정, 유형 등을 이해하고, 교사와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사례를 관찰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전략을 탐구한다.

고등교육론(Seminar in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의 역사와 기능, 고등교육 영역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토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기초를 찾아본다.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Manag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교육환경과 시설의 기본개념, 기획 및 관리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의 문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정치학(Politics of Education)

교육정치학의 학문적 특성과 기본 개념,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한국의 교육현상과 문제에 대하여 정치학적 접근과 분석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사례연구(Cas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이론적, 실제적으로 중요한 교육행정의 사례를 선정하고, 교육행정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인적자원개발론 (Seminar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의 기본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교육체제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교육경제학의 학문적 특성과 기본 개념,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한국의 교육현상과 문제에 대하여 경제학적 접근과 분석 능력을 기른다.

학교경영 연구(Seminar in School Management)

학교경영의 영역과 주요 이론, 경영 실무와 기법을 고찰하고, 유아 및 특수교육 기관을 포함한 각급 학교경영의 새로운 접근과 방법을 모색한다.

5) 유아교육 영역

영유아발달과 교육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제반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이해하고, 발달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영유아교육과정 연구(Seminar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사회 문화적으로나 발달적으로 적절한 영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이론과 관점을 분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관련 이슈, 최근 연구 동향 및 유아교육과정 모형을 연구, 검토한다.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Studies in Educational Program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적 및 지역사회 요구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학습한다.

유아놀이이론(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검토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활동 및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놀이지도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유아교육과 복지정책 연구(Policies in Education and Welfare for Young Children)

세계 각국의 영유아 교육 및 복지 관련 현황과 실태를 탐색하고, 특히 현재 제기되고 있는 영유아 교육복지 관련 이슈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가족지원과 부모교육(Family Support &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및 가족지원에 관한 이론 및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유치원 현장에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검토·개발해 본다.

유아교육기관운영 연구(Seminar i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 행정 전반을 연구, 검토한다.

유아교육연구동향(Current Research Trends in EarIy Childhood Education)

유아 발달 및 교육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 문제 및 동향에 대하여 연구 주제 중심으로 탐색 연구한다.

유아교육연구(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의 과학적 연구과정과 절차, 교육연구의 측정 도구와 방법, 그리고 연구자료의 통계적 분석방법에 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습한 것을 실제 논문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철학(Philosophy and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 및 다양한 유아교육 이론을 다루며 정치,사회, 경제 및 문화적 조건이 교육적 판단과 가치, 그리고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영유아교사론 연구(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탐색을 통해 바람직한 교사교육 방향을 연구한다.

다문화교육 세미나(Seminar on Multicultural Education)

교육 개혁과 철학으로서의 다문화 교육의 토대에 대한 탐구와 한국적 적용 방안을 탐색하며, 유아와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 교육 전략을 논의한다.

6) 교육연구(각 세부전공 공통이수 영역)

교육과정특강(Advanced Seminar on Curriculum)

학습주체의 외적 준거와 내적 구조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과정 원리와 실제를 깊이 있게 연구한다.

교수학습 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교수학습 과정의 제반원리, 이론 및 특성을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실증적 연구 결과를 분석한 다음 교수학습과정에 실제로 이론을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본다.

초등교육과정(Curriculum of Primary Education)

초등교육에서의 교과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실태를 논의한다.

중등교육과정(Curriculum of Secondary Education)

중등교육에서의 교과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각국의 실태를 비교 분석한다. 특히, 무엇을 누구에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춘다.

고등교육과정(Curriculum of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에서의 교과과정 편성, 교수유형, 교수방법 등에 대하여 지금까지의 여러 가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한다.

사회 문제와 교육(Social Issues in Education)

현대사회의 제문제를 교육과 관련시켜 연구한다. 특별히 교육내용의 사회학적 주제를 다룬다.

교육연구방법(Methodology of Research in Education)

교육연구의 방법론적인 기초와 개념적인 문제에 관한 이론적인 접근과 더불어 연구문제의 설정과 계획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등 연구의 방법과 기술적인 실제 문제를 다룬다.

통계적 방법1(Statistical Methods Ⅰ)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 의사결정의 통계적 이론과 자료분석 이론 및 자료분석과 처리문제를 다룬다.

개인연구지도 I(Directed Research I)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개인연구지도 II(Directed Research II)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평생교육 연구(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개념, 평생교육의 발전, 평생교육의 제도, 평생교육의 교육과정, 평생교육의 실천체제 및 평생교육의 평가 등을 연구한다. 특정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학교교육, 학교와 교육 및 잠재적 교육 작용의 일관성을 탐구한다.

통계적 방법2(Statistical Methods 2)

교육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 의사결정의 통계적 이론과 자료분석 이론 및 자료분석과 처리문제를 다룬다.

실험설계와 분석(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실험설계의 여러가지 모형과 그와 관련된 분석 방법의 이론과 실제문제를 연구한다.

초등교육 연구(Seminar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교육의 제문제와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문제의 사회적, 교육적 근거가 무엇인가 연구한다.

중등교육 연구(Seminar in Secondary Education)

중등교육의 중요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고, 중등학교 조직과 행정상의 문제를 관련시켜 연구한다.

고등교육 연구(Seminar in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의 제반문제 즉 목적, 이념, 구조, 기능, 대상, 자원 생산성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등교육의 주요개념을 파악한다.

교육연구의 분석과 평가(Appraisal of Educational Research)

조사연구방법 및 실험연구 방법을 활용한 교육연구물의 내적 및 외적 타당도를 분석 평가한다. 평가의 준거로서 연구의 가설 및 연구문제의 진술, 자료의 요약, 분석방법의 선택 및 적용방법,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에 대한 적절성 및 타당성을 논의한다.

개인연구지도 III(Directed Research III)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개인연구지도 IV(Directed Research IV)

개별적 관심주제에 따라 연구계획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정기적 면담을 통해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교육의 질적 연구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ducation)

질적 연구 방법의 철학적 배경, 방법론적 측면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교육과 관련된 질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