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소개

학과소개

대학원 교육학과는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교수함으로써 인간과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와 건전한 통찰력 및 교육학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과목현황

전공과목현황 안내 표
과목명 비 고
교육사연구(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교육사·교육철학
한국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
서양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동양교육사 연구(Seminar in History of Oriental Education)
한국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al Thought)
동양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Oriental Educational Thought)
서양교육사상사(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al Thought)
교육철학 연구(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사상 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of Educational Thought)
현대교육철학(Current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목적론(Seminar in Aims of Education)
교육인간학(Anthropology of Education)
한국문화와 교육연구(Research in Culture and Education in Korea)
교육심리학 연구(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
발달심리학 연구(Seminar in Developmental Psychology) 교육심리학
성격심리학 연구(Seminar in Psychology of Personality)
학습심리 연구(Seminar in Human Learning)
학교심리학(School Psychology)
집단역학(Group Dynamics)
개인차 연구(Individual Differences)
창의력 연구(Psychology of Creativity)
영재교육 연구(Seminar in Gifted Children's Education)
교육측정·평가 이론(Seminar in Educ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교육심리측정 연구(Seminar in Psychometrics)
교육상담 연구(Seminar in Education and Counseling) 교육상담
상담심리 연구(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
학생생활지도 연구(Seminar in Student Guidance Service)
상담실습(1)(Practicum in Counseling(1))
특수교육론(Theories of Special Education)
교육 및 심리검사 I(Testing in Education and Psychology I)
진로발달과 진로상담(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가족상담연구(Seminar Family Counseling)
아동상담 연구(Seminar in Children Counseling)
개인상담 연구(Seminar in Individual Counseling)
집단상담 연구(Seminar in Group Counseling)
상담과 심리요법(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실습(2)(Practicum in Counseling(2))
행동수정 연구(Research in Behavioral Treatment)
특수교육 세미나(Seminar in Special Education)
정서장애 연구(Research in Emotional Disturbance)
학습지진 연구(Research in Learning Disabilities)
교육 및 심리검사 II(Testing in Education and Psychology)
교육행정이론(Theoi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경영
인간관계 연구(Seminar in Human Relations)
조직이론(Seminar in Organization Theory)
교육조직행위론(Behaviors of Educational Organization)
효과적인 학교 연구(Studies on Effective School)
교육기관평가(Evaluation of Educational Organization)
교원 전문성 개발(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육자치론(Seminar in Educational Autonomy)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ies)
교육법규 연구(Seminar in Educational Law)
비교교육론(Seminar in Comparative Education)
교육행정철학(Philosoph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사(Hist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장학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n Supervision)
교육조직의 리더십(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
고등교육론(Seminar in Higher Education)
교육환경 및 시설행정(Manag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교육정치학(Politics of Education)
교육행정사례 연구(Case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인적자원개발론(Seminar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학교경영연구(Seminar in School Management)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영유아발달과 교육(Infant and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유아교육
영유아교육과정 연구(Seminar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연구(Studies in Educational Program for Young Children)
유아놀이이론(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 복지정책 연구(Policies in Education and Welfare for Young Children)
가족지원과 부모교육(Family Support & Parent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운영 연구(Seminar i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동향(Research Trends in EarI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철학(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사론 연구(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다문화교육 세미나(Seminar on Multicultural Education)
교육과정특강(Advanced Seminar on Curriculum) 교육연구(공통이수영역)
교수학습 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초등교육과정(Curriculum of Primary Education)
중등교육과정(Curriculum of Secondary Education)
고등교육과정(Curriculum of Higher Education)
사회 문제와 교육(Social Issues in Education)
교육연구방법(Methodology of Research in Education) 6810 & 6800
통계적 방법 1(Statistical Methods Ⅰ)
개인연구지도 I(Directed Research I)
개인연구지도 II(Directed Research II)
평생교육 연구(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통계적 방법 2(Statistical Methods 2)
실험설계와 분석(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초등교육 연구(Seminar in Elementary Education)
중등교육 연구(Seminar in Secondary Education)
고등교육 연구(Seminar in Higher Education)
교육연구의 분석과 평가(Appraisal of Educational Research)
개인연구지도 III(Directed Research III)
개인연구지도 IV(Directed Research IV)
교육의 질적 연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