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컴퓨터네트워크 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s)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응용 서비스의 등장은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러한 네트워크 기술은 유선망과 무선망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음성망과 데이터망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수렴망(converged network)으로 발전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 차세대 네트워크 표준 기술, 그리고 차세대 서비스 기술에 대해 심도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이동통신시스템 특론(Advanced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이동통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으며, 최신 이동통신시스템에 관한 논문 및 연구들을 중심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며, 각 발표 후에는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서 최근 기술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정리하며, 장단점을 파악한다.

데이터통신 특론(Advanced Data Communications)

통신 구조는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7 계층으로 분류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하위 2개의 계층에 해당하는 물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을 중심으로 학습을 한다. 즉, 다양한 통신망의 구조 및 통신 메커니즘, 그리고 최신 근거리통신망 및 광대역통신망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컴퓨터구조 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레지스터에서의 정보전달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컴퓨터의 전체적인 구조, 중앙처리장치의 구조, 마이크로 프로그래밍의 입출력 처리, 기억장치와 같은 컴퓨터 구조와 고성능 컴퓨터를 위한 병열 컴퓨터의 이론 및 멀티플렉싱 기법등을 배운다.

반도체회로및소자 특론(Advanced Semiconductor Devices)

현대 과학기술의 근간이 되는 반도체 소자에 기본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주로 초고주파의 응용 측면에서 초고주파회로를 이용한 통신에 적용할 수 있는 공학적인 기초이론을 다룬다.

멀티미디어통신 특론(Advanced Multimedia Communications)

본 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필수 기능인 멀티미디어 세션 설정, 멀티미디어 세션 정보 교환, 멀티미디어 세션 광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위한 공통 데이터 형식,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모니터링, VoD (Video on Demand) 서비스를 위한 스트리밍 제어 기능이 요구된다. 또한 인터넷의 가장 큰 이슈인 QoS (Quality of Service)를 보장하는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인터넷 표준을 중심으로 다루며, 관련 최신 논문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법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처리 특론(Advanced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는 우리 주위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영상처리의 중요한 영역은 푸리에 변환을 위시한 다양한 변환 알고리듬, 영상을 보다 선명하고 뚜렷하게 하는 방법, 영상의 복원 그리고 인식하기 위한 전처리 또는 후처리 알고리듬과 영상의 압축 등을 다룬다.

RF시스템설계 특론(Advanced RF System Design)

전자파와 전자파의 전파 현상에 대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안테나, 증폭기, 레이다 등 마이크로 소자들의 특성과 같은 RF 기본 개념과, 전자파 통신 시스템인 이동통신 시스템, 위성통신시스템, 방송시스템 등을 포함한 전파공학 분야의 신기술을 최근 논문 및 관련 연구를 분석한다.

4G 시스템특론(Advanced 4G Systems)

이동통신 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전자파의 전파 특성, 소요기술 및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차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인 4G 시스템에 대한 이론 및 시스템 운용 등을 강의한다. 특히 유럽권의 GSM(Group Special Mobile) 이동통신 시스템과 미주, 한국 등의 CDMA System에 대한 기술적 현황 및 향후 4G 시스템으로의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MMIC설계(Design of MMIC)

유,무선 및 광 통신의 고속화 및 대용량화되고 대량의 수요가 대두됨에 따라 초고주파 회로를 IC화 하는 원리와 설계 및 개발 과정을 다룬다. 초고주파 통신을 하기 위하여는 일반적으로 저 잡음 증폭기 회로, 주파수 하향 혼합기 회로를 이용한 초고주파 수신부와 수파수 상향 혼합기 회로, 전력 구동증폭기회로, 전력증폭기 회로로 구성된 초고주파 송신부와 초고주파 발진기회로로 구성되어진다. 이러한 MMIC(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Phase Locking Loop 에 대하여 분석 및 설계를 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특론(Advanced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최신 구조와 시스템 설계시 필요한 주변 기술 및 프로그램 방식을 최신 논문 및 연구를 중심으로 세미나 및 토론식의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개별 과제는 이들 관련 연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그 결과를 확인하는 실제적인 과정을 수행한다.

초고주파회로설계 특론(Design of 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s)

초고주파 통신을 하기 위하여는 일반적으로 저 잡음 증폭기 회로, 주파수 하향 혼합기 회로를 이용한 초고주파 수신부와 주파수 상향 혼합기 회로, 전력 구동증폭기회로, 전력증폭기 회로로 구성된 초고주파 송신부와 초고주파 발진기회로로 구성되어진다. 초고주파 회로이론을 습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각 회로를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이 회로들을 MMIC(Monolithic Microwave Integrated Circuit)와 HMIC(Hybrid Microwave Circuit)로 설계하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광통신 특론(Advanced Fiber Optic Communications)

광통신 시스템의 광대역 및 장거리 전송, 장파장 시스템의 응용을 이해하고 널리 쓰이는 광 부품 소자의 특성을 분석한다. 발광, 수광 소자의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과 광 Coupler, WDM, 광 Switch 등의 연구 추세 및 응용 활성화 방안 및 시스템 전체의 성능 개선을 연구한다.

병렬 및 분산처리시스템 특론(Advanced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

병렬 시스템 및 분산시스템의 통합된 전형인 고성능시스템의 개요 및 그 구성형태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시스템 구축을 실습한다.

데이터베이스 특론(Advanced Data Base)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관리에 필요한 개체관계모델, functional dependency, normalization, concurrency control, recovery 기법 등의 기본 개념과 고급 개념을 익히고 테이터 베이스 응용분야와 최신 연구분야를 공부하며 웹 연동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또는 최신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축방안을 연구한다.

이동통신 특론(Advanced Mobile Communications)

최근 이동통신 기술인 동기 및 비동기형 이동통신 기술을 습득하고, 최신 연구 동향 및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전망한다. 특히 IMT-2000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와 서비스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특론(Advance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인 C++를 이용하여 객체지향언어의 개념과 특성, C++언어 명령문의 문법구조와 수행결과 등을 공부한다. 또한 C++ 언어를 사용하여 여러 문제들을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법을 학습한다.

운영체제 특론(Advanced Operating Systems)

유닉스/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프로세스, 파일, 메모리 관리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시스템 코드 레벨에서 분석하고, 이를 응용한 시스템 프로그램을 설계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의용공학 및 센서(Medical Engineering and Sensors)

본 과목의 내용은 의용공학 및 의용계측에도 중요하게 쓰이는 센서공학의 2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용공학에서는 의용계측의 기본 원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심장과 순환계, 전극과 변환기, 생체전기증폭기, 심전기, 의료용 초음파, 의료전자장비의 전자파간섭 등에 관하여 학습하며, 센서공학에서는 센서기반 측정시스템, 저항센서, self-generating 센서 등과 각각의 signal conditioning 회로에 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