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안내 표
번호 과목명(영문) 교과목 해설
1 독서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Reading) 독서교육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알아보고 독서 능력, 독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텍스트에 대한 이해, 평가 등 다양한 독서교육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2 논술교육론(Theories in Argumentive Essay Education) 논술교육(작문교육)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알아보고 작문 능력, 논술(작문) 교수·학습 방법, 논술 교재 및 자료, 논술 평가 등 다양한 논술교육(작문교육)의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3 독서지도방법론(Theor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Reading) 독서과정과 독서모형, 텍스트 유형, 독서 교육과정 등을 고려한 독서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4 논술지도방법론(Theor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Argumentive Essay) 다양한 논술 유형과 주제, 전개 방식과 추론의 유형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사고력, 언어능력, 학업능력 등의 향상을 위한 논술 지도에 대해 연구한다.
5 독서와 심리상담(Reading and Bibliotherapy) 독서와 유아, 아동, 청소년의 심리 간 관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독서를 통해 정서적, 인지적 발달 및 심리 문제 상담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6 문학과 독서 지도(Theories in Literature and Reading) 현대 한국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아동 및 청소년의 문학 작품 독서 양상에 대해 연구한다.
7 학습과 독서•논술(Reading and Writing for Learning) 학습과 독서·논술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독서·논술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8 문식성연구(Introduction ro Literacy Research) 문식성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식성 발달의 과정, 문식성 지도 방안 등을 연구한다.
9 독서•논술 자료 연구(Seminar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효과적인 독서·논술교육을 위한 자료 선정 방식, 유용한 자료의 특징,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등에 대해 연구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10 한국어어문규범 연구(Seminar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문장 쓰기 교육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11 시론 및 지도방법(Methods of Guidance on Writing a Poem) 시창작의 기초 과정으로 시의 제목이나 시의 행과 연, 주제와 소재 등에 대해서도 밀도 있게 연구한다.
12 독서•논술 평가론(Theories in Reading and Writing Evaluation) 독서•논술에 대한 다양한 평가 이론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의 개발 및 활용 방안 등을 연구한다.
13 독서•논술 교육과정론(Theories in Reading and Writing Curriculum) 독서•논술 교육과정의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독서•논술 교육과정 사례를 분석한 후, 실제 특정 상황에 적합한 독서•논술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14 독서와 매체환경(Reading and Media Environment)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독서 매체 유형 및 매체별 텍스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독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15 아동언어발달과 독서(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nd Reading) 아동의 지적발달과 인격적 성장에 필요한 문학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16 시창작과 창의성교육(Creation of Poetry and Creativity Education) 이미지, 비유, 상징 등 시 창작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마하고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시에 대해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17 초등독서작문교육세미나(Seminar in Elementary School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작문 교육의 최근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18 중등독서논술교육세미나(Seminar in Secondary School Reading and Argumentive Essay Education)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최근 독서•논술 교육관련 연구 경향을 파악하여 실제 독서 논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 및 교수 방안 등을 연구한다.
19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연구(Seminar in Storytelling and Culture Contents) 스토리텔링 기법과 실제,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 양식 등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독서와 논술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20 논문지도(Teaching Th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