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독서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Reading) |
독서교육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알아보고 독서 능력, 독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텍스트에 대한 이해, 평가 등 다양한 독서교육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
2 |
논술교육론(Theories in Argumentive Essay Education) |
논술교육(작문교육)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알아보고 작문 능력, 논술(작문) 교수·학습 방법, 논술 교재 및 자료, 논술 평가 등 다양한 논술교육(작문교육)의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
3 |
독서지도방법론(Theor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Reading) |
독서과정과 독서모형, 텍스트 유형, 독서 교육과정 등을 고려한 독서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
4 |
논술지도방법론(Theor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Argumentive Essay) |
다양한 논술 유형과 주제, 전개 방식과 추론의 유형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사고력, 언어능력, 학업능력 등의 향상을 위한 논술 지도에 대해 연구한다. |
5 |
독서와 심리상담(Reading and Bibliotherapy) |
독서와 유아, 아동, 청소년의 심리 간 관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고 독서를 통해 정서적, 인지적 발달 및 심리 문제 상담을 위한 기법을 연구한다. |
6 |
문학과 독서 지도(Theories in Literature and Reading) |
현대 한국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아동 및 청소년의 문학 작품 독서 양상에 대해 연구한다. |
7 |
학습과 독서•논술(Reading and Writing for Learning) |
학습과 독서·논술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독서·논술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8 |
문식성연구(Introduction ro Literacy Research) |
문식성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식성 발달의 과정, 문식성 지도 방안 등을 연구한다. |
9 |
독서•논술 자료 연구(Seminar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
효과적인 독서·논술교육을 위한 자료 선정 방식, 유용한 자료의 특징,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등에 대해 연구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
10 |
한국어어문규범 연구(Seminar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문장 쓰기 교육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
11 |
시론 및 지도방법(Methods of Guidance on Writing a Poem) |
시창작의 기초 과정으로 시의 제목이나 시의 행과 연, 주제와 소재 등에 대해서도 밀도 있게 연구한다. |
12 |
독서•논술 평가론(Theories in Reading and Writing Evaluation) |
독서•논술에 대한 다양한 평가 이론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문항의 개발 및 활용 방안 등을 연구한다. |
13 |
독서•논술 교육과정론(Theories in Reading and Writing Curriculum) |
독서•논술 교육과정의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독서•논술 교육과정 사례를 분석한 후, 실제 특정 상황에 적합한 독서•논술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
14 |
독서와 매체환경(Reading and Media Environment) |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독서 매체 유형 및 매체별 텍스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독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15 |
아동언어발달과 독서(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nd Reading) |
아동의 지적발달과 인격적 성장에 필요한 문학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16 |
시창작과 창의성교육(Creation of Poetry and Creativity Education) |
이미지, 비유, 상징 등 시 창작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마하고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시에 대해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
17 |
초등독서작문교육세미나(Seminar in Elementary School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작문 교육의 최근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18 |
중등독서논술교육세미나(Seminar in Secondary School Reading and Argumentive Essay Education)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최근 독서•논술 교육관련 연구 경향을 파악하여 실제 독서 논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 및 교수 방안 등을 연구한다. |
19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연구(Seminar in Storytelling and Culture Contents) |
스토리텔링 기법과 실제,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 양식 등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독서와 논술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
20 |
논문지도(Teaching Thesi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