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안내 표
번호 과목명(영문) 교과목 해설
1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및 직업적응, 진로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다룬다.
2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집단상담의 개념, 특징,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운영을 위한 원리를 학습하고, 주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특징, 내용 및 방법 등을 비교 검토한다.
3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진단, 특징, 분류를 통해 독특한 성격과 심리를 학습하고 내담자의 문제와 심리적,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여 구조화함으로써 내담자의 건강한 적응과 효과적인 상담적 접근법을 다룬다.
4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주요 심리검사도구의 실시요령, 채점 및 해석방법, 결과활용 등 실제적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5 상담실습및사례연구I(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1) 상담이론을 토대로 교육과 상담의 현장에서 각종 부적응 문제를 상담하는 역량을 키운다. 이를 위해 개인상담 기법을 익히고 개인상담을 직접 운영하고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다양한 사례를 접하여 사례개념화와 분석을 통해 사례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6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가족의 역할과 정서 및 역학관계에 따른 가정문제를 분석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문제를 치유하는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7 청소년비행및중독상담(Adolescent deliquency and Addiction Counselling) 청소년 비행 및 중독 현상을 이론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각 이론적 관점에서의 치유기법을 다루고 청소년비행 및 중독의 실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8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y)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른 인간의 일생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발달 이론을 분석하고 발달과업, 발달과업의 특징, 개인차 등을 연구한다.
9 성격심리(Psychology of Personality) 성격과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심리적 문제의 원인과 접근방법 및 건강한 대인관계의 수립 및 유지방안 등을 다룬다.
10 학업상담(Counseling with Learning Problems) 학습현상의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의 원리, 학습관련 장애를 이해하고 학습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과정과 기법을 익힌다.
11 상담실습및사례연구Ⅱ(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2) 상담이론을 토대로 교육과 상담의 현장에서 각종 부적응 문제를 상담하는 역량을 키운다. 이를 위해 개인상담 기법을 익히고 개인상담을 직접 운영하고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다양한 사례를 접하여 사례개념화와 분석을 통해 사례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12 행동수정(Act Amendment) 행동분석의 제반 이론과 기법 및 행동수정의 이론과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13 상담사례실습(Practice for Counselling Examples) 다양한 상담면접 기법을 익히고 훈련하여 실제 상담사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14 청소년상담이론(Theory on Youth Counselling) 청소년 상담이론의 기초개념과 기본이론을 이해하며, 각 이론의 주요기법, 문제론과 진단론, 그리고 개입의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15 대상관계이론(Theory on Objectrelation) 대상관계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6 상담사례실습Ⅱ(Practice for Counselling Examples 2) 다양한 상담면접 기법을 익히고 훈련하여 실제 상담사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17 심리측정평가의 활용(Application of Psychometrics & Psychological evaluation) 심리측정에 대한 원리와 방법을 바탕으로 심리평가를 위한 양적 및 질적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상담에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18 상담연구방법론(Theory on Research for Counseling) 상담연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고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설계를 수행한다.
19 통합예술치료(Integrated Art Therapy) 미술, 음악, 문학, 심리 등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예술과 치료를 통합한 예술치료 기법의 원리와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20 상담실습 및 수퍼비전(Counseling Practice & Supervison)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습득하고 사례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성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