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청소년상담교육전공은 변화하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청소년의 원만하고 활발한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공이다.
특히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각종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개인은 물론 가정과 학교, 사회의 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활용하여 청소년이 겪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상담전문가의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간이해의 기초학문인 심리학과 교육학의 이론과 지식, 실천학문인 상담학의 인간이해와 접근을 바탕으로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습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일반환경전공 과목현황 안내 표
계열 |
학과 및 전공 |
학위 |
비 고 |
인문사회 |
청소년상담교육전공
| 교육학석사(청소년상담교육)
|
|
전공 교육 목표
- 변화하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원만하고 활발한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 특히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각종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개인은 물론 가정과 학교, 사회의 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활용하여 청소년이 겪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상담전문가의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인간이해의 기초학문인 심리학과 교육학의 이론과 지식, 실천학문인 상담학의 인간이해와 접근을 바탕으로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습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인재상(인력 양성 방향)
청소년상담사는 자신의 활동분야에서 올바른 전문가 윤리의식을 가지고 국가정책의 적극적 수행자로서, 성장하는 청소년을 지원하는 교육자로서, 그리고 다양한 청소년관련 영역에서 앞서가는 전문가로 양성하고자 한다.
활동분야
청소년 상담교육전공 인재상 활동분야 안내 표
교육차원의 청소년상담 |
- 학교청소년상담사
-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 대학의 학생상담센터
|
국가정책 차원의 청소년상담 |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시·도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 시·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경찰청, 법무부
- 군(軍)
- 사회복지기관
- 청소년수련관
- 청소년문화관
- 청소년쉼터
- 청소년관련 복지시설
|
민간차원의 청소년상담 |
- 개인 상담연구소
- 기업상담실
- 사회복지기관
- 아동, 청소년 대상 시설
- 기타
|
특성화 방향
- 유능한 청소년전문가의 양성을 위한 실무기반 교육과정 편성
- 학생의 발달상황과 교육수요에 기반한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
- 상담실무능력 개발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 지역사회 상담기관 연계 교과과정 운영
- 외국인 학생과 열어가는 국제화 교육
역량 중심 교육과정
교원 전문성 역량
교원 전문성 역량 안내 표
역량 |
내용 |
학습자 이해 및 관리 역량 |
|
교육 과정 운영 역량 |
|
의사소통 역량 |
|
정보화 역량 |
|
학급 및 기관 운영 역량 |
|
전공 심화 역량
교원 전문성 역량 안내 표
역량 |
내용 |
청소년이해역량 |
청소년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적 발달과정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이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갈등을 이해하는 역량 |
상담이론 및 기법 숙련 역량 |
상담 및 심리학 관련 이론에 대한 지식과 인간발달, 개인차, 다양성 등에 대한 이해 역량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운영 역량 |
청소년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 운영, 성과평가 능력 |
청소년 기관연계 및 협업 역량량 |
청소년발달, 복지 및 상담관련 기관 및 기관 구성원과의 협력과 연계, 확장 능력 |
교과별 전공 심화 역량 및 교원 전문성 역량 일람표
전공과목현황
전공과목현황 안내 표
과목명 |
비 고 |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 |
|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Ⅰ(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1)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Ⅱ(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2) |
|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
|
청소년비행및중독상담(Adolescent Deliquency and Addiction Counselling) |
|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gy) |
|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gy) |
|
청소년심리평가(Analysis on Youth Psychology) |
|
학업상담(Counseling with Learning Problems) |
|
상담사례실습(Practice for Counselling Examples) |
|
상담사례실습Ⅱ(Practice for Counselling Examples 2) |
|
행동수정(Act Amendment) |
|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
청소년상담이론(Theory on Youth Counselling) |
|
대상관계이론(Theory on Object Relation) |
|
현대심리치료이론(Contemporary Theories of Psychotherapy Counseling) |
|
심리측정평가의활용(Application of Psychometrics & Psychological evaluation) |
|
상담연구방법론(Theory on Research for Counseling) |
|
통합예술치료 (Integrated Art Therapy) |
|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
|
상담실습및수퍼비전(Counseling Practice & Supervison) |
|
사회변화와직업의세계(Social Change and the World of Career) |
|
교수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