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Major in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계열 | 학과 및 전공 | 학위 | 비 고 |
---|---|---|---|
인문사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교육학석사(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교육대학원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수하는 방법과 이론을 배우는 과정으로, 2013년도 1학기에 신설되었다.
본 전공은 국내외의 폭넓은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활약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에서는 졸업 후 ‘한국어교원자격 2급 취득’ (문화체육관광부)과 ‘다문화사회 전문가 2급 수료’ (법무부)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도구와 응용을 조화시킨 교육과정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전공의 핵심 교과목과 시대가 요구하는 다문화, 다매체 교과목을 결합시킨 균형 잡힌 교과목 개발과 운영 |
---|---|
재학생 맞춤식 운영과 지도 체제 | 폭넓은 배경(직업, 연령, 비전)의 겸업/전업 원생들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식 교과목 운영과 학생 친화적 지도체제 |
다양하고 내실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전공 세미나, 재학생 스터디 모임, 재학생-졸업생 간담회, 국제 교류 활동, 한국어 교육 봉사, 학술대회 참관, 선후배 멘토링 제도 등 |
교내·외 다양한 기관과의 교류 협력 |
|
<교과목 개설 예시> | ||||||
---|---|---|---|---|---|---|
학기 | 교과목 | 한국어교원자격 | 다문화사회전문가 | 다문화학습지도사 | 학점 | |
1학기 | 한국어문법론 | ○ | 3 | |||
(이주민을위한)한국어교육론 | ○ | ○ | ○ | 3 | ||
2학기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 | ○ | ○ | 3 | |
한국어어휘문법교육론 | ○ | 3 | ||||
3학기 | 한국어기능교육론 | ○ | 3 | |||
한국어교육실습 | ○ | 3 | ||||
4학기 | 한국어교재론 | ○ | 3 | |||
이민정책론 | ○ | 3 | ||||
5학기 |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 ○ | 3 | |||
석사논문연구 | ○ | 3 | ||||
1~5학기 | 한국어화용론 | ○ | 3 | |||
한국어평가론 | ○ | 3 | ||||
다매체기반한국어교수법 | ○ | 3 | ||||
한국사회의이해 | ○ | 3 | ||||
한국어교육세미나 | ○ | 3 | ||||
이민ㆍ다문화현장실습 | ○ | ○ | 3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 | ○ | 3 |
* 학기별 상황에 따라 개설 교과목 변동이 있을 수 있음.
교수명 | 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이윤진 | 국어학(한국어교육학) | 대신관 423호 | 031-463-1395 (smile-yunjin@any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