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강(Special Topics in Educational Curriculum & Evaluation)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및 구성절차 등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교수할 때 적용되는 교수원리, 교수형태 등을 탐구하며 교수 결과에 대한 평가의 원리, 절차, 방법 등을 연구한다.

교육사회학 특강(Special Topics in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적 속성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의 제반 문제를 사회학적 안목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특강(Special Topics in Educational Methods & Technology)

학습이론과 교육공학의 원리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의 과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구·교재의 고안, 제작, 활용방법을 익히며, 수업 설계에 교육공학적 개념 및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특강(Special Topics in Educational Ayu_mgistration & Management)

교육행정과 경영에 관한 주요개념과 원리, 학문적 이론을 연구하고, 그 내용을 교육현장에서 교육목적 또는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교육심리 및 교수이론 연구(Studies in Educational Psychology & Instruction)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 및 교수-학습에 관한 심리학의 주요개념, 원리, 연구 방법에 친숙해짐으로써 교육장면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제반 심리적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 특성과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및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연구(Studies in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교육현상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현대 교육철학의 연구를 통하여 교육을 역사적, 철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며 한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비판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활지도 및 상담 연구(Studies in Guidance & Counselling)

생활지도 및 상담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학생, 생활지도의 구체적 과제에 대한 지도 및 상담기법을 익힌다.

교육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교육연구의 기본적인 성격과 유형 및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연구의 수행에 필요한 방법을 학습하여 독자적으로 교육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Pedagogy)

인간에 대한 교육학적 관점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행정, 교육공학 등 교육학 주요 영역의 개념과 이론을 탐구한다.

교직실무(Administrative work in Education)

교육활동은 학습지도나 생활지도이외에도 갖가지 교육사무 혹은 행정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교무, 연구 등 학교교육의 실무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설한다.

특수아동의 이해(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특수아의 특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의 이론적, 실제적 기초를 학습한다. 특수아의 통합교육으로 말미암아 교사의 특수아 교육에 대한 시무적 능력이 요청되는 바, 이에 따른 교사의 역량을 기르는데 본 교과의 무적이 있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 Volunteer Activity)

본 교과를 통하여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교육현장을 관찰하고 교육활동의 일부에 참여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자신을 검토하고 교육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교사론(Theories of Teachers)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고 한다. 그만큼 교사의 역량은 교육의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교사의 철학과 자세, 그리고 교사의 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발달과정과 적응기에 대해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문화로 읽는 교육학(Understanding Education through Popular Culture)

본 교과는 교육의 대중적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학교와 교육활동이 일반인의 관점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알기위하여 각종 서적, 각종 멀티미디어자료, 영화, 다큐멘터리 등의 자료를 활용한다. 이를 통하여 오늘날 우리교육이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의 본질을 탐구하는 동시에 교육문제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글로벌 해외교육동향(Global Trends of Education)

본 과목은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하여 세계 각국의 노력을 이해하는 목적으로 개설한다. 국제화 시대에 세계주요국가에서 이뤄지는 교육혁신 노력을 체계적으로 논의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특히, 교육혁신 노력의 사례, 추진과정의 분석, 응용 및 도입가능성에 대한 판단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교육현장체험학습(Field Trips of Education)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독특한 학교의 운영사례를 실제로 체험하는 과목이다. 우수학교나 또는 운영에 실패한 학교를 탐방하여 그 학교의 운영체제와 사례를 보고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수업지도클리닉(Clinic of Teaching)

이 세미나는 교사의 수업능력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의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 환경 및 학습자의 특성에 대응하는 전략적 수업설계와 실행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수업성공사례의 체계적 분석, 학습자 자신의 수업행동분석 및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실습을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