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안내 표
번호 과목명(영문) 교과목 해설
1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 Practice Counselling) 상담이론의 특징과 주요기법, 장단점 및 적용한계 등을 학습하여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실제 지도, 치료하는 방법을 다룬다.
2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주요 심리검사도구의 실시요령, 채점 및 해석방법, 결과활용 등 실제적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3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가족의 역할과 정서 및 역학관계에 따른 가정문제를 분석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문제를 치유하는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4 생활지도연구 (Studies in Guidance) 생활지도의 필요성, 목표와 기능, 원리 등을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학생생활지도의 현실적 과제에 대한 대처 및 지도방안 등을 연구한다./td>
5 진로상담 (Career Counselling)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및 직업적응, 진로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다룬다.
6 상담심리연구세미나 (Research Seminar on Counselling) 상담심리학 연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심리학분야의 기존 연구물을 분석하고 주요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연구 토의한다.
7 상담심리학특강(Special Lectures on Counselling) 상담을 필요로하는 주요 사례 및 쟁점들을 선정하여 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8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개인의 지각, 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연구한다.
9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분석의 제 이론과 기법 및 행동수정의 이론과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10 특수아상담(Counsel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신체적, 언어적, 성격적, 정신적, 인지적 장애 등 특수아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원인, 상담치료 및 교육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11 성격심리(Psychology of Personality) 성격과 성격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하며 건강한 적응과 성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집단상담의 개념, 특징,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운영을 위한 원리를 학습하고, 주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특징, 내용 및 방법 등을 비교 검토한다.
13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교수-학습과정의 제 요소를 검토하고 주요 학습이론이 제공하는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수업서례의 원리를 탐구하고 다양한 교수법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4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진단, 특징, 분류를 통해 독특한 성격과 심리를 학습하고 내담자의 문제와 심리적,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여 구조화함으로써 내담자의 건강한 적응과 효과적인 상담적 접근법을 다룬다.
15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신체적, 언어적, 지적 측면에서 영재성을 가진 아동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의 장면에서 영재아를 판별, 상담 및 지도하는 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16 사회변화와직업의세계(Social Change and the World of Career) 사회의 변화를 통해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 상담의 방향을 탐색한다.
17 학교부적응상담(Maladjustment Counselling)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부적응의 증상을 확인하고, 부적응의 특징, 원인, 그리고 교육적, 상담적 접근과 개입을 탐구한다.
18 인간관계론(Personal Relationship Theory)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및 인간관계론의 연구 성과에 대해 연구하고 주요한 인간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개인/집단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등을 발견하며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검토한다.
19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gy)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인간의 일생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발달 이론을 분석하고 발달과업, 발달과정의 특징, 개인차 등을 연구한다.
20 학교심리(School Psychology)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제도 및 교육문화가 학생과 교사 개인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력, 학교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사회, 심리, 문화, 교육적 관점에서 다룬다.
21 적응심리(Psychology of Adjustment) 인간이 환경에 적응함에 있어서의 제문제를 검토하고 적응을 방해하는 제요인에 대한 이해, 스트레스의 진단과 대응, 건전한 인간관계의 수립과 유지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
22 학습상담(Counseling with Learning Problems) 학습현상의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의 원리, 학습관련 장애를 이해하고 학습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과정과 기법을 익힌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학에 대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23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td> 인간 사회생활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의 장이라 할 수 있는 집단과 조직의 형성 및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
24 특수교육학(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시각장애, 청각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등 장애를 가진 학습자에 대한 교육적 관점과 교육원리를 탐구한다.
25 상담실습및사례연구(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교육현장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주요 사례 및 쟁점들을 선정하여 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26 상담현장실습(Field Trips of Education) 성공적이고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내 상담기관 및 상담센터 등 현장을 방문하여 그들의 운영사례를 실제로 체험하고 효과적인 상담 운영체제와 사례에 대해 탐구한다.
27 상담실습및수퍼비전(Counseling Practice & Supervision)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사례에 대한 원인과 가설 수립을 통해 상담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사례개념화를 학습하고 평가한다.
28 AI시대상담과상담윤리(Psychological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in the AI era) 인공지능 시대 및 다원화 시대의 심리상담의 역할, 상담유형 및 상담플렛폼의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그에 따르는 다양한 상담윤리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