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 Practice Counselling) |
상담이론의 특징과 주요기법, 장단점 및 적용한계 등을 학습하여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실제 지도, 치료하는 방법을 다룬다. |
2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심리검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장면 및 교육장면에서 활용되는 주요 심리검사도구의 실시요령, 채점 및 해석방법, 결과활용 등 실제적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
3 |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
가족의 역할과 정서 및 역학관계에 따른 가정문제를 분석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문제를 치유하는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
4 |
생활지도연구 (Studies in Guidance) |
생활지도의 필요성, 목표와 기능, 원리 등을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학생생활지도의 현실적 과제에 대한 대처 및 지도방안 등을 연구한다./td>
|
5 |
진로상담 (Career Counselling) |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및 직업적응, 진로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다룬다.
|
6 |
상담심리연구세미나 (Research Seminar on Counselling) |
상담심리학 연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상담심리학분야의 기존 연구물을 분석하고 주요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연구 토의한다. |
7 |
상담심리학특강(Special Lectures on Counselling) |
상담을 필요로하는 주요 사례 및 쟁점들을 선정하여 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8 |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
개인의 지각, 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연구한다. |
9 |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
행동분석의 제 이론과 기법 및 행동수정의 이론과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
10 |
특수아상담(Counsel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
신체적, 언어적, 성격적, 정신적, 인지적 장애 등 특수아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원인, 상담치료 및 교육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
11 |
성격심리(Psychology of Personality) |
성격과 성격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하며 건강한 적응과 성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12 |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
집단상담의 개념, 특징,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운영을 위한 원리를 학습하고, 주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특징, 내용 및 방법 등을 비교 검토한다. |
13 |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
교수-학습과정의 제 요소를 검토하고 주요 학습이론이 제공하는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수업서례의 원리를 탐구하고 다양한 교수법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14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진단, 특징, 분류를 통해 독특한 성격과 심리를 학습하고 내담자의 문제와 심리적,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여 구조화함으로써 내담자의 건강한 적응과 효과적인 상담적 접근법을 다룬다. |
15 |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
신체적, 언어적, 지적 측면에서 영재성을 가진 아동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의 장면에서 영재아를 판별, 상담 및 지도하는 방안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16 |
사회변화와직업의세계(Social Change and the World of Career)
|
사회의 변화를 통해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 상담의 방향을 탐색한다. |
17 |
학교부적응상담(Maladjustment Counselling) |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부적응의 증상을 확인하고, 부적응의 특징, 원인, 그리고 교육적, 상담적 접근과 개입을 탐구한다. |
18 |
인간관계론(Personal Relationship Theory) |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및 인간관계론의 연구 성과에 대해 연구하고 주요한 인간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개인/집단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등을 발견하며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검토한다. |
19 |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gy)
|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인간의 일생에 걸친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발달 이론을 분석하고 발달과업, 발달과정의 특징, 개인차 등을 연구한다. |
20 |
학교심리(School Psychology) |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제도 및 교육문화가 학생과 교사 개인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력, 학교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사회, 심리, 문화, 교육적 관점에서 다룬다. |
21 |
적응심리(Psychology of Adjustment) |
인간이 환경에 적응함에 있어서의 제문제를 검토하고 적응을 방해하는 제요인에 대한 이해, 스트레스의 진단과 대응, 건전한 인간관계의 수립과 유지방안 등에 대해 학습한다. . |
22 |
학습상담(Counseling with Learning Problems) |
학습현상의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의 원리, 학습관련 장애를 이해하고 학습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과정과 기법을 익힌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학에 대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
23 |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td>
| 인간 사회생활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의 장이라 할 수 있는 집단과 조직의 형성 및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 |
24 |
특수교육학(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
시각장애, 청각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등 장애를 가진 학습자에 대한 교육적 관점과 교육원리를 탐구한다. |
25 |
상담실습및사례연구(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
교육현장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주요 사례 및 쟁점들을 선정하여 그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26 |
상담현장실습(Field Trips of Education)
|
성공적이고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내 상담기관 및 상담센터 등 현장을 방문하여 그들의 운영사례를 실제로 체험하고 효과적인 상담 운영체제와 사례에 대해 탐구한다. |
27 |
상담실습및수퍼비전(Counseling Practice & Supervision) |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사례에 대한 원인과 가설 수립을 통해 상담 전략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사례개념화를 학습하고 평가한다. |
28 |
AI시대상담과상담윤리(Psychological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in the AI era)
|
인공지능 시대 및 다원화 시대의 심리상담의 역할, 상담유형 및 상담플렛폼의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그에 따르는 다양한 상담윤리에 대해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