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 | 학과 및 전공 | 학위 | 비 고 |
---|---|---|---|
인문사회 | 상담심리전공 | 교육학석사(상담심리) |
교원 전문성 역량
역량 | 내용 |
---|---|
학습자 이해 및 관리 역량 | |
교육 과정 운영 역량 | |
의사소통 역량 | |
정보화 역량 | |
학급 및 기관 운영 역량 |
전공 심화 역량
역량 | 내용 |
---|---|
상담이론 및 원리 이해 역량 | 상담 및 심리학 관련 이론에 대한 지식과 인간발달, 개인차, 다양성 등에 대한 이해 역량 |
상담관계형성 및 상담기법 적용 역량 | 상담에서 내담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전문적 상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 |
사례개념화 및 개입전략 적용 역량 | 내담자 문제에 대한 역동적인 파악 및 문제유형별 효과적인 상담개입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 |
심리평가 및 진단 역량 |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심리평가를 하고 내담자의 문제행동과 정신이상을 이상심리 분류체계에 따라 진단하고 분류할 수 있는 역량 |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평가 역량 |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 운영, 성과평가 능력 |
협업 및 연계 역량 | 상담현장에서의 모든 이해당사자(기관 구성원, 지역사회 관련 기관, 내담자 관련인 등)와의 협력과 연계, 자문 능력 |
교과별 전공 심화 역량 및 교원 전문성 역량 일람표
전공역량 | ||||||
---|---|---|---|---|---|---|
①상담이론 및 원리 이해 역량 | ②상담관계형성 및 상담기법 적용역량 | ③사례개념화 및 개입전략적용역량 | ④심리평가 및 진단역량 | ⑤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평가역량 | ⑥협업 및 연계 역량 | |
가족상담 | ● | ○ | ○ | ○ | ○ | |
교육연구 방법론 | ● | |||||
발달심리 | ● | ○ | ○ | |||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 ○ | ○ | ● | ○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 ● | ○ | ○ | ○ | ○ |
상담심리연구 세미나 | ○ | ○ | ● | |||
상담심리학 특강 | ● | ○ | ||||
상담이론과 실제 | ● | ○ | ○ | ○ | ○ | |
생활지도 및 상담연구 | ○ | ○ | ○ | ○ | ● | ○ |
생활지도연구 | ○ | ○ | ● | ○ | ||
성격심리 | ● | ○ | ○ | |||
심리검사 | ○ | ○ | ● | ○ | ||
교육연구방법론 | ● | |||||
이상심리 | ○ | ○ | ● | |||
인간관계론 | ○ | ● | ○ | |||
진로상담 | ● | ○ | ○ | ○ | ○ | |
집단상담 | ● | ○ | ○ | ○ | ||
특수아상담 | ● | ○ | ○ | ○ | ||
학교부적응 상담 | ○ | ○ | ● | ○ | ○ | ○ |
학교심리 | ○ | ○ | ○ | ○ | ● | ○ |
교원전문성역량 | |||||
---|---|---|---|---|---|
①상담이론 및 원리 이해 역량 | ②상담관계형성 및 상담기법 적용역량 | ③사례개념화 및 개입전략적용역량 | ④심리평가 및 진단역량 | ⑤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평가역량 | |
가족상담 | ● | ○ | ○ | ||
교육연구 방법론 | ● | ○ | |||
발달심리 | ● | ||||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 ○ | ○ | ● | ○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 ○ | ● | ○ | |
상담심리연구 세미나 | ● | ○ | |||
상담심리학 특강 | ● | ○ | ○ | ||
상담이론과 실제 | ● | ○ | ○ | ○ | |
생활지도 및 상담연구 | ○ | ● | ○ | ○ | ○ |
생활지도연구 | ○ | ● | ○ | ○ | |
성격심리 | ● | ○ | |||
심리검사 | ● | ○ | ○ | ||
교육연구방법론 | ● | ○ | |||
이상심리 | ● | ○ | ○ | ||
인간관계론 | ● | ○ | ○ | ○ | |
진로상담 | ● | ○ | ○ | ||
집단상담 | ○ | ○ | ● | ○ | |
특수아상담 | ● | ○ | ○ | ○ | |
학교부적응 상담 | ● | ○ | ○ | ○ | ○ |
학교심리 | ○ | ○ | ○ | ○ | ● |
과목명 | 비 고 |
---|---|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 Practice Counselling) |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 |
가족상담(Family Counselling) | |
생활지도연구(Studies in Guidance) | |
진로상담(Career Counselling) | |
상담심리연구세미나(Research Seminar on Counselling) | |
상담심리학특강(Special Lectures on Counselling) | |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 |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 |
특수아상담(Counsel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 |
성격심리(Psychology of Personality) | |
집단상담(Group Counselling) | |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 |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 |
사회변화와직업의세계(Social Change and the World of Career) | |
학교부적응상담(Maladjustment Counselling) | |
인간관계론(Personal Relationship Theory) | |
발달심리(Development Psychology) | |
학교심리(School Psychology) | |
적응심리(Psychology of Adjustment) | |
학습상담(Counseling with Learning Problems) | |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 |
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 |
특수교육학(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 |
상담실습및사례연구(Counselling Practicum & Case Studies) | |
상담현장실습(Field Trips of Education) | |
상담실습및수퍼비전(Counseling Practice & Supervision) | |
AI시대상담과상담윤리(Psychological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in the AI era) |
교수명 | 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유정이 | 교육상담 | 비전관 805 | jiryu@anyang.ac.kr |
김진희 | 상담심리 | 비전관 808 | jinhee@any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