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과목명 및 교과목 해설 안내 표
번호 과목명(영문) 교과목 해설
1 영유아교육론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연구한다. 궁극적으로 이론과 실제의 연결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현장의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2 영유아교육철학연구 (Studies on Philosophy and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서양의 대표적인 유아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연구를 통해 유아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유아교육 담당자로서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일깨워 준다. 또한 유아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이 유아교육 현장에 미친 영향을 현장 관찰을 통해 분석 평가한다.
3 영유아발달연구 (Studies on Infant & Child Development)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특징을 이론 탐구 및 관찰을 통해 이해한다. 또한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이 유아 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지도하는데 어떻게 활용되는지 현장연구를 통해 살펴본다.
4 영유아교육과정연구 (Studies on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 교육과정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특히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영유아 중심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여 실제에 적용해 보고 평가한 후 현장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5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로서 교직 문화를 이해하고, 유아교사의 발달과정, 권리, 의무 및 교직윤리에 대하여 이해하여 교직에 대한 신념을 갖고 유아교사로서의 자신의 교육철학과 교사 역할에 대하여 정립하도록 한다.
6 유아인지발달연구 (Studies on Cognitiv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유아 인지 발달에 대한 제반이론을 학습하고, 현장교사로서 유아의 인지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인지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전략을 연구한다.
7 유아과학및수학교육연구 (Studies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 및 수학 교육의 주요 개념과 이론, 교수법 및 매체에 관한 최근 경향을 검토하고 연구한다. 또한 현장에서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8 유아문학교육연구 (Studies on 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문학의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 및 전달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유아문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의 추세와 유아 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9 유아언어교육연구 (Studies on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보는 경험을 통해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10 가족지원과부모교육 (Family Support and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및 가족발달과 관련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검토·개발 연구한다.
11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Studies on Health Education and Nutrit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12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Approa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국의 유아교육의 제도와 실태, 그리고 각각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를 비교하고, 나아가 한국 유아교육의 제도와 실태에 관한 검토와 미래의 개선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13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사회화 과정 및 최근의 사회과학 관련 이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힌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적 유능감을 길러줄 수 있는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14 유아놀이이론 (Theories of Play) 유아 놀이에 대한 이론, 지도 방법 및 교육현장에서 놀이지도에 유능한 교사로서의 자질에 대해 이해를 넓히고 질적으로 우수한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15 유아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및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현장에서 다문화 유아 지도 및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16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지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 Child Welfare) 특수아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특수아 교육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며 교육현장에서 그들을 지도하는데 적절한 교수법을 모색한다.
17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발달에 따른 학습에 대한 이해와 유아를 위한 학습경험, 계획 및 설계, 자료의 구성, 학습환경의 구성, 개별 유아를 위한 학습경험의 순응 방법 등을 터득한다.
18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개별 또는 집단 아동행동의 관찰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의 이해를 넓히고, 그 결과를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19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연구동향을 연구주제중심으로 탐색 연구한다.
20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육의 교직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며 교사로서의 인성과 사명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21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ren Education) 최근 유아교육에 관한 이슈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연구한다.
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 유아교육기관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연구, 분석한다.
23 유아미술교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유아 미술교육의 이론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통합적 교육을 탐색하고 유아 미술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24 유아교육현장연구 (Field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모색해본다.
25 유아교육정책이론및경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 Policy and Administr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취학 전 교육의 현황, 행·재정의 지원, 교원의 양성 및 배치, 연수체제 등을 분석적으로 연구하며 유아교육기관 운영, 조직, 행정 등의 실제적 문제를 검토한다.
26 유아창의성교육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창의력 연구의 이론적, 방법론적 접근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창의력 계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7 유아미술치료 (Art Therapy with young children) 유아에게 심리적으로 개입될 수 있는 미술 심리치료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투사적 심리검사의 내용과 실제를 학습한다. 미술치료 매체의 특성과 효과적인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 미술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표현기법을 익힌다.
28 유아 융·복합교육 (STEAM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융·복합 교육의 내용과 교수, 학습법 내용을 이해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유아 융·복합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29 유아심리평가와검사 (Psychological Test &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심리발달적인 문제를 보다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개입할 수 있으며 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심리검사의 제반내용과 실제를 학습한다.
30 유아영재교육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Education for Gifted Young Children) 유아 영재의 발달적 특성 및 영재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힌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 영재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수전략을 연구한다.
31 유아정서교육세미나 (Seminar on Emotion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정서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연구 분석을 통해 정서 발달의 중요성과 그 관련 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유아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 문화적 맥락을 살피고 이에 적절한 유아 정서 지도 방법 및 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한다.
32 유아교육사상연구 (Studies on Philosophy and Hist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근현대 유아교육 사상가의 교육 사상을 탐색하고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이해한다. 유아교육 사상 경향들이 유아교육의 실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한다.
33 유아예술교육세미나 (Seminar o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예술교육의 의미, 목적, 방향성에 관한 국내외 연구와 쟁점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