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주역이 될 유아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탁월한 전문적 자질과 인성을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에 목적을 두고 지역의 교육현장과 연계를 통해 실천적이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가지고 유아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 현장 역량 도출
역량 | 내용 |
---|---|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 이해 역량 |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특성, 환경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사 역량 |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역량 | 유아 발달 특성 및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교사 역량 |
유아 관찰 및 지도 역량 |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능력 |
부모 상담 및 교육 역량 |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에게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모 역량 증진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역량 |
교과별 전공 심화 역량 및 교원 전문성 역량 일람표
전공역량 | ||||
---|---|---|---|---|
①유아교육교수 - 학습원리이해 역량 | ②유아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교구개발 역량 | ③유아관찰 및 지도 역량 | ④부모상담 및 교육 역량 | |
영유아교육론 | ● | ○ | ○ | ○ |
영유아교육철학연구 | ● | ○ | ○ | |
영유아발달연구 | ● | ○ | ○ | ○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 ● | ○ | ○ | ○ |
유아교사론 | ● | ○ | ○ | ○ |
유아인지발달연구 | ○ | ○ | ● | ○ |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 ○ | ● | ○ | |
유아문학교육연구 | ○ | ● | ○ | |
유아언어교육연구 | ○ | ● | ○ | |
가족지원과부모교육 | ○ | ○ | ○ | ● |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 ○ | ○ | ● | ○ |
비교유아교육론 | ● | ○ | ○ | ○ |
유아사회교육 | ○ | ● | ○ | |
유아놀이이론 | ● | ○ | ○ | |
유아다문화교육 | ● | ○ | ○ | ○ |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 ○ | ○ | ● | ○ |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 ○ | ● | ○ | |
유아교육연구방법론 | ○ | ○ | ● | |
유아교육연구동향 | ○ | ○ | ● | |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 ○ | ○ | ● | |
유아교육세미나 | ○ | ○ | ●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 ○ | ○ | ○ |
유아미술교육세미나 | ○ | ● | ○ | |
유아교육현장연구 | ○ | ○ | ● | |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 ● | ○ | ○ | ○ |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 | ● | ○ | |
유아미술치료 | ○ | ○ | ● | |
유아 융·복합교육 | ○ | ● | ○ | |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 ○ | ● | ○ | ○ |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 ○ | ○ | ● | ○ |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 ○ | ● | ○ | ○ |
유아교육사상연구 | ● | ○ | ○ | |
유아예술교육세미나 | ○ | ● | ○ |
교원전문성역량 | |||||
---|---|---|---|---|---|
①학습자 이해 및 관리 | ②교육과정운영 | ③의사소통 | ④정보화 | ⑤학급 및 기관운영 | |
영유아교육론 | ● | ○ | ○ | ○ | ○ |
영유아교육철학연구 | ○ | ○ | ● | ○ | ○ |
영유아발달연구 | ● | ○ | ○ | ○ | ○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 ○ | ● | ○ | ○ | ○ |
유아교사론 | ○ | ○ | ○ | ○ | ● |
유아인지발달연구 | ● | ○ | ○ | ○ | ○ |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 ○ | ● | ○ | ○ | ○ |
유아문학교육연구 | ○ | ● | ○ | ○ | ○ |
유아언어교육연구 | ○ | ● | ○ | ○ | ○ |
가족지원과부모교육 | ○ | ○ | ● | ○ | ○ |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 ○ | ○ | ○ | ○ | ● |
비교유아교육론 | ○ | ○ | ○ | ● | ○ |
유아사회교육 | ○ | ● | ○ | ○ | ○ |
유아놀이이론 | ○ | ● | ○ | ○ | ○ |
유아다문화교육 | ○ | ○ | ○ | ● | ○ |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 ○ | ○ | ○ | ● | ○ |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 ○ | ● | ○ | ○ | ○ |
유아교육연구방법론 | ○ | ○ | ○ | ● | ○ |
유아교육연구동향 | ○ | ○ | ○ | ● | ○ |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 ○ | ○ | ○ | ● | ○ |
유아교육세미나 | ○ | ○ | ○ | ● |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 ○ | ○ | ○ | ● |
유아미술교육세미나 | ○ | ○ | ○ | ● | ○ |
유아교육현장연구 | ○ | ○ | ○ | ● | ○ |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 ○ | ○ | ○ | ○ | ● |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 | ○ | ○ | ○ | ○ |
유아미술치료 | ○ | ○ | ● | ○ | ○ |
유아 융·복합교육 | ○ | ● | ○ | ○ | ○ |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 ● | ○ | ○ | ○ | ○ |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 ○ | ● | ○ | ○ | ○ |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 ● | ○ | ○ | ○ | ○ |
유아교육사상연구 | ● | ○ | ○ | ○ | ○ |
유아예술교육세미나 | ○ | ● | ○ | ○ | ○ |
교수명 | 전공 | 연구실 | 연락처 |
---|---|---|---|
구광현 | 교육 심리 | 수봉관 405호 | khkoo@anyang.ac.kr |
최양미 | 교육철학 | 수봉관 509호 | ymchoi@anyang.ac.kr |
성소영 | 유아교육(유아 교육과정) | 수봉관 510호 | sosung@anyang.ac.kr |
김보현 | 유아교육(유아 놀이) | 대신관 426호 | bohyun@anyang.ac.kr |
김민정 | 유아교육(유아 예술교육) | 대신관 413호 | edumin@anyang.ac.kr |
김현수 | 유아교육(유아 과학교육) | 대신관 413호 | hsk264@any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