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소개

전공 교육 목표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주역이 될 유아를 교육하는 데 필요한 탁월한 전문적 자질과 인성을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에 목적을 두고 지역의 교육현장과 연계를 통해 실천적이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가지고 유아교육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취득가능 자격증

인재상(인력 양성 방향)

특성화 방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전공 현장 역량 도출

유아교육과 전공 역량 도출 표
역량 내용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 이해 역량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특성, 환경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사 역량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역량 유아 발달 특성 및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교사 역량
유아 관찰 및 지도 역량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능력
부모 상담 및 교육 역량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에게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모 역량 증진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역량

교과별 전공 심화 역량 및 교원 전문성 역량 일람표

교과별 전공 역량 일람표
전공역량
①유아교육교수 - 학습원리이해 역량 ②유아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교구개발 역량 ③유아관찰 및 지도 역량 ④부모상담 및 교육 역량
영유아교육론
영유아교육철학연구
영유아발달연구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교사론
유아인지발달연구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유아문학교육연구
유아언어교육연구
가족지원과부모교육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비교유아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놀이이론
유아다문화교육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유아교육연구방법론
유아교육연구동향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유아교육세미나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미술교육세미나
유아교육현장연구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미술치료
유아 융·복합교육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유아교육사상연구
유아예술교육세미나
교과별 교원전문성역량 역량 일람표
교원전문성역량
①학습자 이해 및 관리 ②교육과정운영 ③의사소통 ④정보화 ⑤학급 및 기관운영
영유아교육론
영유아교육철학연구
영유아발달연구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교사론
유아인지발달연구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유아문학교육연구
유아언어교육연구
가족지원과부모교육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비교유아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놀이이론
유아다문화교육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유아교육연구방법론
유아교육연구동향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유아교육세미나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미술교육세미나
유아교육현장연구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미술치료
유아 융·복합교육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유아교육사상연구
유아예술교육세미나

교수소개

교수소개 안내 표
교수명 전공 연구실 연락처
구광현 교육 심리 수봉관 405호 khkoo@anyang.ac.kr
최양미 교육철학 수봉관 509호 ymchoi@anyang.ac.kr
성소영 유아교육(유아 교육과정) 수봉관 510호 sosung@anyang.ac.kr
김보현 유아교육(유아 놀이) 대신관 426호 bohyun@anyang.ac.kr
김민정 유아교육(유아 예술교육) 대신관 413호 edumin@anyang.ac.kr
김현수 유아교육(유아 과학교육) 대신관 413호 hsk264@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