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학과소개

학과소개

유아교육전공 (Early Childhood Education)

일반환경전공 과목현황 안내 표
계열 학과 및 전공 학위 비 고
인문사회 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유아교육)

전공 교육 목표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학의 발전과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관련 이론국내·외 동향미래 인재 양성 관련 교과목 등을 통해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주요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실천적 연구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취득가능 자격증

인재상(인력 양성 방향)

특성화 방향

역량 중심 교육과정

전공 현장 역량 도출

유아교육과 전공 역량 도출 표
역량 내용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 이해 역량 유아교육 교수-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특성, 환경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사 역량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역량 유아 발달 특성 및 교과교육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를 개발하고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교사 역량
유아 관찰 및 지도 역량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능력
부모 상담 및 교육 역량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에게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모 역량 증진을 지원할 수 있는 교사 역량

교과별 전공 심화 역량 및 교원 전문성 역량 일람표

교과별 전공 역량 일람표

전공역량
①유아교육교수 - 학습원리이해 역량 ②유아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교구개발 역량 ③유아관찰 및 지도 역량 ④부모상담 및 교육 역량
영유아교육론
영유아교육철학연구
영유아발달연구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교사론
유아인지발달연구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유아문학교육연구
유아언어교육연구
가족지원과부모교육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비교유아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놀이이론
유아다문화교육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유아교육연구방법론
유아교육연구동향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유아교육세미나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미술교육세미나
유아교육현장연구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미술치료
유아 융·복합교육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유아교육사상연구
유아예술교육세미나
교과별 교원전문성역량 역량 일람표

교원전문성역량
①학습자 이해 및 관리 ②교육과정운영 ③의사소통 ④정보화 ⑤학급 및 기관운영
영유아교육론
영유아교육철학연구
영유아발달연구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유아교사론
유아인지발달연구
유아과학및수교육연구
유아문학교육연구
유아언어교육연구
가족지원과부모교육
유아보건및건강교육연구
비교유아교육론
유아사회교육
유아놀이이론
유아다문화교육
특수아교육 및 아동복세미나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유아교육연구방법론
유아교육연구동향
영유아교사교육세미나
유아교육세미나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미술교육세미나
유아교육현장연구
유아교육정책이론 및 경영관리세미나
유아창의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미술치료
유아 융·복합교육
유아심리평가와 검사
유아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정서교육 세미나
유아교육사상연구
유아예술교육세미나

교수소개

교수소개 안내 표
교수명 전공 연구실 연락처
구광현 교육 심리 수봉관 405호 khkoo@anyang.ac.kr
성소영 유아교육(유아 교육과정) 수봉관 510호 sosung@anyang.ac.kr
김보현 유아교육(유아 놀이) 대신관 426호 bohyun@anyang.ac.kr
김현수 유아교육(유아 과학교육) 대신관 413호 hsk264@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