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호텔경영연구(Principles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여 호텔 창업, 호텔상품 개발, 호텔 마케팅, 호텔 재무관리등 호텔경영 전반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외식산업연구(An Introduction to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시장의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외식산업의 새로운 컨셉(concept)에 대한 내용을 사례별로 연구한다.

여행업마케팅연구(Travel Agency Marketing)

여행사 경영에 있어서의 마케팅의 역할 및 마케팅 적용방법에 대해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소비자행동연구(Consumer Behavior in Tourism)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에 대한 이론을 연구한다

관광상품연구(Tourism Products & Goods)

관광상품의 기본성격, 종류, 유동구조, 소비자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관광교통연구(Tourism Transportation)

항공, 육상, 해상 교통업의 특성, 상품개발, 시장잠재력과 마케팅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자원연구(Tourism Resources)

관광자원에 대한 이론체계 형성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관광자원 개발, 보존, 이용 및 관리등을 연구한다.

관광정책연구(Tourism Policy)

관광정책형성, 관광정책 결정과정, 관광정책 분석, 관광정책 평가 및 관광정책 개발 등에 관해 심도있게 연구한다.

관광법ㆍ행정연구(Study on Tourism Public Administration & Tourism Law)

관광사업의 근거가 되는 관광법과 관광행정과의 상관성을 이론 및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관광서비스마케팅연구(Tourism Service Marketing)

관광산업의 특수성, 서비스 전략 접근 특이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연구 및 사례중심 발표, 토론 방식으로 전개된다.

관광시설연구(Tourism Establishment)

관광사업의 중요 구성요소인 관광시설에 대하여 계획 및 개발방법에 대하여 집중 연구 분석한다.

관광사업 경영연구(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에 관한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분야의 주요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관광학 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Tourism)

관광학연구의 기본방법을 이론과 경영의 각 분야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한다.

관광회계연구(Tourism Accounting)

호텔의 재무관리에 관한 과목으로 경영자의 재무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제이론을 연구한다.

호텔경영세미나(Principle & Practices of Hotel Management Seminar)

호텔경영방법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여행업경영세미나(Travel Agency of Management seminar)

여행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관광사업 경영세미나(Management of Tourism Business Seminar)

관광기업 경영사례를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독립연구(Independent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