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무역통상론(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국가 간 거래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와 세계경제의 흐름 및 개방된 국민 경제의 현황, 주요 통상제도 등을 기업의 글로벌 사업과 관련지어 학습한다.

경영전략(Corporate Strategy)

변화하는 기업 환경 아래에서 기업의 사명과 목표달성을 위하여 환경 및 자사 능력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경영전략을 수립, 수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보험론(Insurance)

각종 보험(생명보험, 자동차보험, 수익성 보험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객의 안전과 보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처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국제경영연구(Stud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과 관련한 세계경영환경의 분석과 관리, 글로벌 전략, 국제기업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재무회계연구(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

기업 경영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회계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재무회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의 생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체계를 분석하고 통계적 품질 관리와 기업전반의 관점에서 종합적 품질관리를 연구한다.

조직행위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동의 발달단계,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등의 이론들이 조직성과 증진을 위해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세무회계연구(Studies in Tax Accounting)

과세소득의 계산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 합리적인 세무계획, 세무통제 등과 관련하여 세무회계일반, 세무조정, 세액산출, 세무 상의 회계처리 등을 학습한다.

생산운영관리연구(Studies i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시스템적 접근 방법의 기초 위에서 생산시스템의 계획과 운영 및 통제 활동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창출과 효과적인 관리 문제를 사례 중심으로 연구한다.

재무관리연구(Studies in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련된 분야, 즉 자금의 조달 및 운용 그리고 관련된 재무계획 및 통제 분야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사례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통관리연구(Studies in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다양한 소매업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소비자와 유통업자 모두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합리적 유통경로의 설정과 관리 등에 대해 연구한다.

마케팅관리연구(Studies in Marketing Management)

기업 활동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수행되며,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해 연구한다.

관리회계연구(Studies in Managerial Accounting)

활동기준원가, 목표원가, 품질원가, 제품수명주기원가 등 새로운 원가계산 접근방법, 원가전략, 경영통제 및 성과측정 등에 관한 이론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연구(Studied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선발, 교육, 경력개발, 보상관리, 인사평가 등 인사관리의 기능을 연구하여 고전이론을 바탕으로 현대적 이론 및 한국적 인사모델을 연구한다.

벤처창업론(vanture Business)

벤처기업의 창업과 자금 조달 그리고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이슈들을 다루며 특히 고위험, 고수익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첨단사업 벤처기업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한국경제론(Korean Economy)

한국경제 전반에 대하여 사회, 문화, 조직적 접근을 통해 그 발달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경영분석론(Business Analysis)

기업이 작성한 재무제표에 대하여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서 현재와 미래의 기업 경영 내용과 재무적 건전도를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경영실무특강(Special Topics in Management)

인사조직, 마케팅, 회계, 생산 및 경영정보, 재무, 벤처기업, 국제경영 등 각 영역의 사례의 연구 및 발표와 관련 분야 전문경영인의 특강을 듣는다.

경영정보시스템연구(Stud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어떻게 발전하는 것인지, 기업 경영과 정보 기술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등 경영정보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