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소비자행동연구(Consumer Behavior)

학습, 인지, 개성, 태도, 일관성 및 혁신 추구현상 등 심리적 변수와 문화, 사회계층, 집단, 가족 등의 사회적 변수가 소비자행동 결정요인으로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고찰하여 총괄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재무회계연구(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 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회계순환과정을 중심으로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국제경영연구(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에 관한 이론, 경영전략 및 국제경영활동의 형태, 해외직접투자, 기술도입 및 수출, 플랜트 수출,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경영전략연구(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략 수립, 실천, 그리고 평가와 관련된 제반 과정의 요소에 대해 기존의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을 조직체 성과의 결정적인 요소로 보고, 인적자원의 계획과 확보, 유지와 활용, 그리고 개발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마케팅관리연구(Marketing Management)

기업의 마케팅관리 방법 및 기본 개념의 발전을 연구하는 한편 마케팅의 합리화 문제에 대한 선진국의 이론적 연구와 후진국 문제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관리회계연구(Managerial Accounting)

기업의 연구 및 개발, 제조, 마케팅, 유통, 서비스 등과 같은 가치사슬 활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통관리연구(Marketing Channel Management)

기업 및 공공부문과 연관된 물적유통관리를 개념적 및 실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통합로지스틱스 관리, 로지스틱스 시스템의 구성, 로지스틱스 정책 및 계획, 로지스틱스 시스템의 관리와 조직을 다룬다.

경영환경세미나(Business Environment)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외부 환경 분석 및 내부 진단, 전략의 유행 및 선택, 전략의 실시 및 평가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국제경영세미나(Business Environment)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한 경영환경, 경영전략, 그리고 국제경영관리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 논제, 한국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사례 등을 다룬다.

벤처창업론(Venture Startup Theory)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고 사업가와 벤처기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적인 사업 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연구한다.

경영리더십연구(Leadership)

효과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리더십 개념과 이론을 정립하고 관리자의 경영철학과 관리이념을 분류하며, 조직관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한다.

세무회계연구(Corporate Tax Accounting)

기업 경영에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세무변수들의 성격을 살펴보고, 이 변수들이 다양한 의사결정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관련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논의한다.

조직행위론 세미나(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및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의 주요 이론들을 개관함으로써, 개인수준, 조직수준에서 조직경영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