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1) 공통이수과목 - 석사과정

교육과정특강(Advanced Seminar on Curriculum)

학습주체의 외적 준거와 내적 구조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과정 원리와 실제를 깊이 있게 연구한다.

교육심리학연구(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인간학습과 교수, 심리적 안녕 등 교육과 관련된 영역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학습의 효과와 학습자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교육심리학에서 연구되어 온 기초이론 및 실제응용사례를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 인지발달이론, 언어 학습, 사회 정서 발달이론, 학습자의 차이 및 지능 , 동기, 협동학습, 수업 평가 등 주제를학습하며 이론을 기초로한 교육현장적용사례를 학습하게 된다.

교육연구방법(Methodology of Research in Education)

교육연구의 방법론적인 기초와 개념적인 문제에 관한 이론적인 접근과 더불어 연구문제의 설정과 계획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등 연구의 방법과 기술적인 실제 문제를 다룬다.

교원 전문성 개발(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전문성의 개념과 관점, 전문성 개발의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한국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한국문화와교육연구Ⅰ(Seminar in Korean Culture and Education)

한국어와 문화교육의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정확한 한국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2) 융합교육전공과목 - 석사과정

교육조직의 리더십(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

리더십의 개념과 의의, 원천, 과정, 유형 등을 이해하고, 교사와 교육행정가의 리더십 사례를 관찰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전략을 탐구한다.

교수학습 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교수학습 과정의 제반원리, 이론 및 특성을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실증적 연구 결과를 분석한 다음 교수학습과정에 실제로 이론을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본다.

고등교육 연구(Seminar in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의 제반문제 즉 목적, 이념, 구조, 기능, 대상, 자원 생산성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고등교육의 주요개념을 파악한다.

비교교육론(Seminar in Comparative Education)

비교교육학의 목적과 의의,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교육제도와 정책, 교육개혁 등을 국가간 상호 비교 연구함으로써 비교교육학적 관점과 분석 능력을 고양한다.

교육의 질적 연구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ducation)

질적 연구 방법의 철학적 배경, 방법론적 측면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교육과 관련된 질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연구의 분석과 평가(Appraisal of Educational Research)

조사연구방법 및 실험연구 방법을 활용한 교육연구물의 내적 및 외적 타당도를 분석 평가한다. 평가의 준거로서 연구의 가설 및 연구문제의 진술, 자료의 요약, 분석방법의 선택 및 적용방법, 분석결과의 해석 및 결론에 대한 적절성 및 타당성을 논의한다.

진로발달과 진로상담(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진로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탐색, 선택, 준비과정에 효율적으로 상담지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 예술교육전공과목 - 석사과정

예술교육심리학연구(The Study of Art Education Psychology)

예술교육을 적용하여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예술교육원론(The theory of Art Education)

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예술교육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교육에서의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예술교육상담(Arts Education Counseling)

예술교육과 통합예술 기법들은 개인의 정서적 안정, 집중력 향상을 포함한 인지능력 배양, 스트레스 감소, 웰빙 증진 등과 같은 심리적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연구하거나 연구된 내용을 이해하며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있다.

세계예술사(The History of World Art )

본 과목은 세계 각국의 각 지역, 각 시기(고대예술, 중세예술, 르네상스예술, 근대예술, 현대예술)의 다양한 유파의 회화, 조각, 건축, 음악, 장식, 채도, 원림, 동굴 등 예술 양식의 형성과 특징을 다루고 있다.

예술연구이론(The Theory of Art Research )

본 과목은 미술, 음악, 무용, 연극과 희곡, 영화 등 예술분야에서 창작, 공연의 번잡한 현상을 어떻게 총체적으로 다루고 개성과 공통성을 구별하며, 그 공통성을 귀납하고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예술의 성격과 특징, 예술의 발생과 발전, 예술의 기능과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는 데 있다.

예술교육현장의 이해(Art Education field Research)

예술교육과 연계된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익힘으로써 예술교육의 자질과 기량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