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식품영양학과는 건강지향적인 식생활문화를 창조하고 수명연장과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 기초학문 및 실무교육을 충실히 수행하여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 생애에 걸친 균형 잡힌 영양과 지역사회의 식품위생 수준 향상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며 사회에서 영양교사, 단체급식영양사, 임상영양사, 급식경영자, 위생사, 식품연구원, 상담영양사, 메뉴디자이너, 푸드스타일리스트, 식품제조기사, 보건소영양사, 식품품질관리자, 식품위생 및 보건직 공무원, 외식업관리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욕구를 고려한 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지역과 기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전략을 기반으로 전공 역량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전략
- 첫째, 식품영양관련 현장실습 수행력, 자격증 취득률 및 취업률 향상
- 둘째, 생애주기별 맞춤형 식단 및 표준레시피 개발
- 셋째, 영양교육 매체 개발 및 활용 능력 향상
- 넷째, 단체급식 작업공정도 도출력 향상
- 다섯째, Capstone 활동을 통한 분석 장비 활용 능력 향상
교육 중점 역량
- 첫째, 글로벌 역량
- 둘째, 융합·실무 역량
- 셋째, 정보화 역량
- 넷째, 지식·융합 역량
- 다섯째, 설계·응용 역량
- 여섯째, 분석·평가 역량
인재상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하여
- ①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화된 영양교육 실시
- ②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영양 및 식품위생 수준 향상
특성화 방향
국가인정 영양사 자격증 취득을 기반으로 생애주기에 중점을 두어 창의·융합적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CCL(Creativity Convergence Life cycle)영양사 트랙 운영
- 첫째, 국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산업체, 학교,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에서 급식관리 및 영양서비스를 수행하는 영양사나 급식경영자로 종사할 수 있음.
- 둘째, 초·중·고등학생들과 일반인에게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 상담하는 영양교사나 영양상담사로 종사할 수 있음.
- 셋째, 그 밖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제시된 직무와 연계되어 한식·양식조리사, 식음료조리서비스의 소믈리에, 건강기능식품을 제조·가공하는 식품연구원, 식품가공분야에서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식품산업기사,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품질관리사, 빵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제과·제빵사 분야로 나아갈 수 있음
진로
진로에 대한 정보를 나열한 표
공공기관 |
- 영양교사
- 보건소 영양사
- 식품위생직 공무원
-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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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
- 단체급식소 영양사
- 사회복지시설 영양사
- 상담 영양사
- 급식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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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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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회사 |
- 식품연구원
- 수산,축산,농산물 식품품질관리원
- 제과제빵사
- 한식,양식,일식 조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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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격증
- 영양사, 위생사 , 식품기사, 식품제조기사, 한식, 양식, 일식, 복어, 중식, 제과·제빵 조리기능사 등
- 교직과목 이수시 증등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영양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