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전공과목현황

신학과 가족상담학전공 과목 현황 표
교과목명 영문명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Therapy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가족관계 Family Relations
심리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건강가정론 Theories on Healthy Families
부부상담 및 치료 Couple Therapy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상담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ology
가족치료 Family Therapy Model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Youth Counseling
가족상담 실제 및 실습 Seminar on Family Therapy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가족치료 윤리 Ethics in Family Therapy

과목소개

신학과 가족상담학전공 과목 현황 표
교과목명 개요
가족상담 및 치료 상담의 기초에 대하여, 가족의 핵심가치가 되는 부부치료에 대하여, 가족치료의 기본적 9개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의 정의와 상담자의 자질, 가족치료의 기초적 이론, 결혼의 의미, 부부치료, 가족치료에 대한 개관을 다룬다.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담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담 상황에서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성공적인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다룬다.
가족관계학 가족 형성으로 시작하는 부부관계와 결혼적응, 자녀출산,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 관계, 친족관계 등 가족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가족관계 변화 적응에 대해 학습을 통해 가족에 대한 개념과 기능, 가족관련이론, 가족관계의 특성과 문제 및 해결점등을 모색한다.
심리검사 지능과 성격,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가정론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해 관련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실천방법을 전달하기 위해 건강가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건강가정정책과 건강가정사업 및 건강가정사업 전문인력에 관하여 학습한다.
부부상담 및 치료 결혼, 이혼, 동거 등의 다양한 부부관계를 이해하며 부부의 문제들을 여러 종류의 가족체계이론, 행동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가족생활교육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으로 가족을 전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가족과 생활교육의 실제적인 방법 및 이론을 학습한다.
상담연구방법론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담학에서 이용하고 있고 이용할 수 있는 연구법들의 목적, 장단점, 활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상담학적 연구 결과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상담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가족치료모델 가족의 깊은 내면의 실체를 이해하기 위해 가족이라는 깊은 수준의 맥락, 상호관계성과 영향력을 이해하여야만 한단. 본 강의는 가족의 실체를 이해하고 통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치료 이론의 모델과 기법들을 심화학습한다.
가족복지론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에 대해 연구하여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필요성 및 적용방법, 평가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상담 집단 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사회가 급변하고 이와 함께 가족구조와 양육 환경도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속에서 정체성의 확립이라고 하는 발달과업을 이루어 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전이 되고 심리적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기 쉽다. 본 과목은 청소년 상담을 위한 발달 단계적 측면을 고려한 상담이론을 살펴보고 청소년 상담의 실제에 대해 다루어 본다.
가족상담 실제 및 실습 가족치료 의 각 접근 이론별 상담의 실제와 문제 증상에 따른 상담을 연습해 보고사레에 접근하는 법을 익혀 상담현장에 바로 임할 수 있는 기술의 터득 능력을 배양한다.
이상심리 정신장애 분류의 기본이 되는 DSM-5를 기본으로 하여 정신이상과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증상뿐만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가족치료 윤리 부모평등, 부부평등 남녀 평등을 기본 원칙으로 하는 가족법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상담자로 지녀야 할 법적 책임과 의무 한계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종합시험

전공 시험 3학기 이상 수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