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대학교아리교양대학

교육과정
교양필수

교양필수 (2024학번부터~)

교양필수 안내 표
과목명 역량 대상 학점 이수학기
채플 인성영성 신학과,기독교교육과 1 ,0 (졸업 시 최대 3학점까지 가능)
6
채플 인성영성 전학과(신학,기교 제외) 1 ,0 (졸업 시 최대 1학점까지 가능)
2
구약개요 인성영성 신학과, 기독교교육과 1 1
신약개요 인성영성 신학과, 기독교교육과 1 1
기독교개론 인성영성 전학과(신학, 기교 제외) 2 1
사고와표현 의사소통 전학과 3 1
자기계발과 Life DESIGN 리더십 전학과 1 1
아리진로탐색과대학생활 문제해결 전학과 1 1
아리진로상담과창의융합기업가정신 융합실무 전학과 1 1
ESP*: Critical Thinking 글로벌 전학과 3 1
ESP*: Creative Thinking 글로벌 전학과 3 1

교양필수 (2017~2023학번)

교양필수 안내 표
과목명 역량 대상 학점 이수학기
채플 인성영성 신학과,기독교교육과 1 ,0 (졸업 시 최대 3학점까지 가능)
6
채플 인성영성 전학과(신학,기교 제외) 1,0  (졸업 시 최대 2학점까지 가능)
4
구약개요 인성영성 신학과, 기독교교육과 1 1
신약개요 인성영성 신학과, 기독교교육과 1 1
기독교개론 인성영성 전학과(신학, 기교 제외) 2 1
사고와표현 의사소통 전학과 3 1
자기계발과 Life DESIGN 리더십 전학과 1 1
아리진로탐색과대학생활 문제해결 전학과 1 1
아리진로상담과창의융합기업가정신 융합실무 전학과 1 1
ESP*: Critical Thinking 글로벌 전학과 3 1
ESP*: Creative Thinking 글로벌 전학과 3 1

*ESP :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2021학번부터 ‘공동체시민과현장봉사프로젝트’에서 ‘자기설계 Life DESIGN’로 과목명 변경 및 학년, 학기 변경.

졸업유보자의 경우 학점이 없는 채플만 수강 가능. 

교양필수 소개

채플(Chapel)(Pass 과목)-신학부

신학부 학생들을 위한 경건회는 매주 드리는 신학부 예배와 매 학기 초 실시되는 영성훈련, 성경고사, 교회봉사 실습평가서를 포함하며, 이것들을 통해 기독교적 세계관을 소유한 영적 지도자들로 자선을 준비하여, 하나님 앞에서 삶을 구체화하며, 참된 영성을 추구하도록 한다. 모든 경건회 프로그램은 75%이상의 출석과 일정 수준 이상의 객관적인 자질을 요구한다.

채플(Chapel)(Pass 과목)-일반부

매주 드리는 교목실 주관의 예배는 안양대학교의 설립 정신인 기독교 정신을 배우도록 하며, 나아가 기독교 세계관을 지닌 평신도 지도자들로 준비되도록 함을 목표로 하고, 경건 예배는 75% 이상의 출석을 요구한다.

구약개요(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구약성경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숙지하도록 한다. 특히 구약성경 각 책과 주제에 따른 언급과 함께 구약을 학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학문적인 분류와 분야, 그에 따른 포괄적인 이해와 함께 전통적인 구약관을 갖도록 한다.

신학개요(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신학을 배울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신약성경의 내용을 개관함으로써 기독교 신학을 수학할 기틀을 놓는다. 동시에 신약성경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작업도 다진다.

기독교개론(The introduction of Christianity)

기독교를 어떻게 이해 할 것인가? 역사를 해석할 때 기독교 신앙을 표출해야 하는가? 아니면 숨겨야 하는가? 본과목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독교 개념과 역사관을 탐구하는 가운데 기독교 바른 이해와 사관의 위치 그 타당성을 제시한다.

사고와 표현(Thinking and Expression)

본 강좌는 학생들의 표현능력(쓰기, 말하기)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실에서 대두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으로 사고하며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타인에게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표현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 능력을 통해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교양인, 아름다운 리더로 학생들을 육성하는 데 본 교과의 의의가 있다.

아리진로탐색과 대학생활(Ari Career Exploring and Campus Life)

대학 신입생들이 1학년 시절부터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교과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자기탐색, 진로탐색, 진로체험 그리고 진로계획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된다.

아리진로상담과 창의융합기업가정신(Ari Career Counseling and Creative ConversionEntrepreneurship)

본 교과는 1학기에 ‘아리진로탐색과 대학생활’을 수강한 1학년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체계적인 진로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무형 교과이다. 특히 4차산업시대의 도래와 함께 개개인의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직업분야의 확대가 예상되면서 학생 개개인의 소질, 적성, 흥미가 주도하는 진로개발이 더욱 필요다는 인식 하에 본 교과는 학생들의 진로개발 지원을 위한 집단상담과 더불어 1:1 개별상담이 중심이 되는 교수자-학생 밀착형 수업형식으로 진행된다.

자기계발과 Life DESIGN(Self-development and Life DESIGN)

본 교과의 목표는 1학년 진로 교과를 통해 완성한 자신의 진로 로드맵을 바탕으로 직무 분석, 기업정보 탐색, 해당 직무 및 기업 분석 등을 시행함으로써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또한, 취업역량강화 필수요소인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해당 직무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어학 점수 등 필요한 스펙을 조기에 파악하고 미리 준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SP: Critical Thinking

본 과목은 영어의 기본 언어학적 지식 및 통합적 언어 능력을 기르고 그 능력을 바탕으로 전공별 영어 텍스트 및 온라인 연설을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하는 등 종합적·분석적 영어 말하기 및 글쓰기 역량을 길러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ESP: Creative Thinking

본 과목은 영어 어휘, 문법 등 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별 영어 텍스트 및 온라인 연설을 분석, 이해, 적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창의적 영어 표현 역량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