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대학교유아교육과

교수소개
교수진 소개
게시글 검색
구광현

구광현 교수

  • 학력
    • 대학교 졸업 : 충남대학교 영어영문 (1983)
    • 대학원 석사졸업 : 서울대학교 교육학 (1985)
    • 대학원 박사졸업 : University of Toronto 교육학 (1991)

주요경력

대전실업전문대학 시간강사 (1986 ~ 1987)
토론토대학교 조교 (1987 ~ 1989)
온타리오주립교육연구 연구원 (1987 ~ 1989)

교육 및 연구 경력

∎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아동권리학회 등(이사, 편집위원 등 역임)
∎ 안양시보육정책위원회, 안양시시정발전위원회, 안양시의회의정자문위원회, 군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운영위원회 등(위원장, 위원 등 역임)
∎ 현 한국유아창의인성교육연구원(학회) 원장(학회장)
∎ 교육학개론(1994/2016), 신교육심리학(1998/200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2002),
유아사회교육(2002), 영유아발달과 교육(2003), 에니어그램 지능(2003), 아동발달(2005),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2005), 교육심리학: 실천과 연구의 통합(2006), 교육심리학(2006/2012/2016/2019),
유아사회교육의 이해(2012), 교육연구방법(2015), 영유아발달(2019) 등의 저서(역서)가 있음
∎ 인지발달 측정 및 교수-학습방법, 창의성발달 측정 및 증진프로그램, 교사발달 및 교사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다수의 논문이 있음
김보현

김보현 부교수

  • 학력
    • 대학원 박사졸업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 (2008)
    • 대학교 졸업 : 안양대학교 유아교육 (1997)
    • 대학원 석사졸업 :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 (1999)

주요경력

교육 및 연구 경력

∎ 한국어린이육영회 보육교사교육원 부설어린이집 원장
∎ 미래유아교육학회 이사 (2021 ~ 현재)
∎ 한국창의인성교육연구원(학회) 편집위원장 (2022 ~ 현재)
∎ 한국창의성인성교육연구원(학회) 감사(2018 ~현재)
∎ 안양육아종합지원센터 한뼘성장프로젝트 심의위원 (2021 ~ 2023)
∎ 군포시립당정동어린이집 운영위원 (2023 ~ 현재)
∎ 유아교사의 놀이학습공동체 참여가 놀이지원 실천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공동) (2023)
∎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 다문화감수성의 중요성 인식도-실행도(IPA)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공동)(2023)
∎ 유아교육기관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관한 요구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공동) (2022)
∎ 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활용한 어린이집 교사의 놀이지원 역량 유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공동) (2022)
∎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코딩교육 실행 의도 및 영향요인. 한국보육학회지 (공동) (2021)
∎ 유아코딩교육에 관한 원장의지지, 보육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및 코딩교육 실행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공동) (2021)
∎ 부모 중재 특성이 유아 스마트기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공동) (2021)
∎ 보육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교권 침해경험 및 대응 요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공동) (2020)
∎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어린이집 운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공동) (2020)
성소영

성소영 부교수

  • 학력
    • 대학교 졸업 : 안양대학교 유아교육 (1995)
    • 대학원 석사졸업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유아교육 (1999)
    • 대학원 박사졸업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유아교육 (2006)

주요경력

계명대학교 시간강사 (2006 ~ 2006)
계명대학교 조교수 (2009 ~ 2013)
계명대학교 전임강사 (2007 ~ 2009)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2006 ~ 2006)
인천시립전문대학교 평생교육원 시간강사 (2005 ~ 2006)
남서울유지원 유치원 교사 (1995 ~ 1996)
안양대학교 시간강사 (2005 ~ 2007)
성신여자대학교 시간강사 (2005 ~ 2006)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2006 ~ 2006)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 Champaign 공동강의자 (2003 ~ 2003)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 Champaign 강의조교 (2002 ~ 2003)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 Champaign RA (2001 ~ 2003)
Orxhard Downs Preschool 보조교사 (2000 ~ 2001)
Littke Harvard Academy Preschool 담임교사 (1999 ~ 2000)

교육 및 연구 경력

∎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부회장.(2024.3.1 ~ 현재)
∎ (사)한국유아교육학회 편집이사.(2024.1 ~ 현재)
∎ 한국유아교육과정학회 이사.(2014 ~ 현재)
∎ 버디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보육교사의 변화 탐색(공동).(2024.4.6) 2024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 영유아 자녀의 미디어 사용경험과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교육을 위한 요구(공동).(2023.11.25) 2023 구성주의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 유아의 신체표현활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천 경험과 인식(단독).(2023)유아교육연구, 43(4), 385-416.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한 유아교사의 경험 및 요구, (2023)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공동)
∎ 어린이집에서 연령 간 교류 버디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과정과 영유아의 경험, (2023)유아교육연구 (공동)
∎ 유아교육과 실습학기제 도입의 쟁점과 제도 개선의 과제: 일반대학 유아교육과를 중심으로, (2023)한국교육개발원 보고서 (공동)
∎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연령 간 교류를 위한 버디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2022)미래유아교육학회지 (공동)
김현수

김현수 조교수

  • 학력
    • 대학교 졸업 :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 (1999)
    • 대학원 석사졸업 :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 (2002)
    • 대학원 박사졸업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유아교육학 (2013)

주요경력

엔젤유치원 교사 (2001 ~ 2003)

교육 및 연구 경력

∎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2024 ~ 현재)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2019 ~ 현재)
∎ 의왕아이숲어린이집 운영위원 (2020 ~ 현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시간강사 (2014 ~ 2017)
∎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시간강사 (2014 ~ 2017)
∎ 엔젤유치원 교사 (2001 ~ 2003)
∎ 재활용품을 활용한 메이커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공동)(2023)
∎ 코로나19 시기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와 외벌이 부모의 가족 건강성과 삶의 만족도 관계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공동) (2022)
∎ 코로나19 시기 영유아 양육자의 가족여가활동 참여가 양육스트레스와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교육학회. (공동) (2021)
∎ 보육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행복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공동) (2020)
∎ The Effect of the Class Using 3D Printing on the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공동) (2019)
∎ Exploring Young Children’s Experience of Solving Engineering-Based Block Building Problems. Exploring Young Children’s Experience of Solving Engineering-Based Block Building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공동) (2018)